▶ 역대상 서론
역대상은 앞부분에 족보를 나열한다.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유다인들이 무엇보다 회복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다윗의 왕권이 영원하리라고 했던 약속과 예루살렘 멸망의 관계를 해석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역대상은 먼저 아담에서 포로기까지의 족보를 나열하여 유다의 멸망과 성전 파괴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약속이 이어지고 있음을 강조한다. 그 증거로 다윗의 통치부터 유다의 역사를 다시 기술한다.
▶ 역대하 서론
역대하는 솔로몬의 통치와 분열왕국 후 유다 왕들의 치적들 그리고 유다의 멸망과 포로기와 귀환을 짧게 기록한다. 분열왕국 이후에는 이스라엘 왕들의 역사는 유다 왕들과 관계된 이야기만 기록하고 있으며, 주로 유다 왕들 중에서 종교개혁을 한 아사, 여호사밧, 히스기야, 요시야 등을 중점으로 기록하고 있다.
▶ 공동체 성경쓰기 운동_ 써바이블
“써(Write 바이블(Bible”은 공동체 성경쓰기의 타이틀로, 우리의 생존(Survival에 성경이 가장 소중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가장 기본인 말씀으로 돌아가기를 시작하자 는 손글씨성경쓰기 운동입니다.
▶ 손글씨 성경_ 읽고, 쓰고, 마음판에 새기다
기독교는 말씀의 종교라고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성경으로부터 모든 역 사를 이루어 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읽 고, 묵상하고, 다시 적용하는 ‘신앙인의 삶’을 가장 우선순위에 둡니다. 말씀을 읽지 않고 하나님을 예배할 수 없고, 말씀을 묵상하지 않고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없고, 말씀을 적용 하지 않고 성화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읽고 마음판에 새기기 위하여 쓰기의 중요 성과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성경읽기와 쓰기의 중요성과 필요성
①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계획을 담고 있기에, 읽고 쓰고 마음판에 새겨야 합니다.
② 성경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기 때문에, 읽고 쓰고 마음판에 새겨야 합 니다.
③ 성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