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교사들의 슬기로운 학교생활
작은 관심: 신바람 나는 변화의 시작
교탁 위 나의 보물 답사기
인공지능 시대, 교사의 생존 공식 AI3
베테랑 교사는 교실 속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학급 운영도 하나의 기업 운영이다
4차 산업혁명을 관통하며
나는야 멋진 삐약이 교사
학급 환경도 하나의 미술관이다
교사도 학생들에게 배우는 게 참 많다
학부모와 한편이 되는 상담법
2장 미래교육을 하며 나누고 싶은 이야기
알파세대 어린이 추적 일지
스마트해진 교실, 더 인간적인 프로젝트 수업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마음가짐
메타버스에서 뛰어놀아요
교육 혁신과 스마트 교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메타버스 교육 이야기
디지털 교과서 사용법 정복일지
배움 중심에서 핵심역량 중심 수업으로
치유의 협업, 나에게는……
3장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의 변화는?
스마트 시대의 진로설계에 대한 제언
인공지능 시대, 학교 교육 혁신의 방향과 과제
인공지능과 미래교육의 방향
인공지능 시대, 협력종합예술교육
인공지능과 메이커프로젝트
AI 시대의 직업교육은 ‘인간 AI’ 업데이트가 필수다
인싸의 필수 역량, 디지털 시민성
아이들과 인공지능이 함께하는 미술 수업
빅데이터 분석과목 수업 발표를 하면서
인공지능 시대의 진로 교육
우리는 AI를 공부하는 교사들입니다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는 전문가 교사들의 AI융합 공부
교육이 내일을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할 때, 교사들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사회 변화와 학생들의 삶에 대해 고민하고 대비하며 장기적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 어떤 사람을 길러낼 것인가?
인공지능은 정해진 답을 찾아가는 능력이 인간보다 빠르고 정확하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적활동, 노동의 상당 부분을 대체할 전망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하는 것보다 더 큰 관심 사항은 인간의 고유 능력에 AI 능력이 더해진 인간과 AI의 협업이다. 즉 인공지능에 요구되는 것이 정확성, 신속성, 효율성 등이라면 인간에게 요구되는 것은 더 인간적인 인간만의 특성이다.
인공지능 시대에는 사람 중심의 창의성에 기반한 ‘감성적 창조 인재 육성’이 중요하다. 감성적 창조 인재란 타인에 대한 배려, 이해, 존중의 마음과 공감 능력을 가지고 인간 존엄성을 깊이 인식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의 존재 의의에 대한 탐구, 철학적 사유 등 인문학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강조될 것이다.
- 학습환경을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조성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하려는 태도만 있으면 언제나 지금의 나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을 계속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나만의 특수한 상황과 수준에 맞춰지는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예견된다.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내용으로써의 AI교육’과 ‘도구로써의 AI교육’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내용으로써의 AI교육’은 인공지능에 대한 학술적 지식, 알고리즘, 코딩, 설계, 소양, AI 윤리 등을 포함한다. ‘도구로써의 인공지능 교육’은 AIED(AI in Education라는 용어로 주로 사용되는데 학습자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인공지능이 교육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은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학습방법과 자료를 제공하며 개인별 맞춤 학습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