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tion01. 문화의 개념과 문화콘텐츠의 이해
1. 문화의 고전적 개념
1 문치교화(文治敎化
2. 문화에 대한 현대적인 이해
3. 문화콘텐츠 용어의 등장
4. 문화콘텐츠의 형성소(形成素
1 인문학
2 예술
3 미디어
4 디지털
5 산업
5. 문화콘텐츠를 이해하는 관점들
1 문화콘텐츠는 문화산업에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상품이다
2 콘텐츠란 디지털기술의 산물로 문화콘텐츠는 디지털기술이나 미디어를 이용하여 제작, 유통되는 문화적 창작물이다
3 문화콘텐츠는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생산되어 문화산업의 구조에서 유통, 소비되는 상품이다
4?문화콘텐츠는 인간의 이성적 사고와 감성적 정서, 즉 문화를 다양한 기술적 기반을 통해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결과물이다
6. 문화콘텐츠의 개념
7. 문화의 구분과 속성
1 문화의 구분
2 문화의 속성
8. 꾸준히 성장하는 한국의 콘텐츠
9. 문화할인(Cultural Discount
10. 킬러콘텐츠(Killercontents
11. 문화의 힘
Section02. 콘셉트와 창의적 사고를 위한 콘텐츠
1. 콘셉트의 이해
1 콘셉트의 정의
2 감각과 인식
3 콘셉트의 표현과 구분
2. 좋은 콘셉트와 나쁜 콘셉트
1 좋은 콘셉트의 조건
2 좋은 콘셉트의 예
3 나쁜 콘셉트의 예
3. 틀을 벗어나려는 시도
1 역발상(Inverse Concept
2 반전을 통한 유머(Humor
3 기술과 콘텐츠(전달방식의 발전
4. 브랜드와 콘셉트
1 공간과 콘셉트
2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Section03. 스토리텔링의 이해
1.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스토리텔링
2. 스토리텔링이란?
1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속성
3.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드라마를 중심으로
1 스토리의 전달 : 창작자로서의 작가
2 문화콘텐츠의 관점에서 본 ‘스토리’와 흥행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소재 개발
4 스토리텔
콘텐츠 홍수시대, 문화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다면,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사람은 찾기 힘들 정도로 일반화되어 있다. 우리는 원하던 원치 않던 매일 셀 수 없이 많은 문화콘텐츠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콘텐츠로 넘쳐나는 세상 속에서 문화콘텐츠의 올바른 역할과 수용자로서의 자세는 어떠한가? 좋은 문화콘텐츠의 근간이 되는 콘텐츠의 구성부터 실제 활용방법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다.
김구 선생이 꿈꿨던 문화강국을 넘어...
한국 문화콘텐츠의 위상은 이미 BTS, 봉준호 감독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열풍으로 인해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김구 선생이 꿈꿔왔던 문화강국 대열에 들어 선 우리는 이제 세계 어느 나라와도 당당히 문화를 논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문화현상으로 자리할 날도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문화의 힘은 결국 문화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서 비롯될 것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 백범 김구, 『백범일지』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편 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