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글쓴이의 말_사랑하는 손자와 그 친구들에게
1. 왕이 된 셋째아들 사연
세종대왕에 얽힌 수수께끼
엉뚱한 세자 책봉
이방원이란 사람
제1차 왕자의 난
제2차 왕자의 난
2. 태종의 세 아들
세자 양녕대군
효령과 충녕
끝없는 양녕의 탈선
세자를 폐하노라!
3. 동트는 세종대왕의 시대
아버지의 길닦음
대마도를 쳐라
새 임금 세종
성실하고 성실한 임금
창의력과 끈질김
4. 꽃이 만발한 시대
인재가 나라의 기둥
과학을 발달시켜라
우리가 중심인 정신
해시계, 물시계, 별시계……
측우기, 수표, 풍향계……
능력으로 인간 대접
5. 평화롭고 강한 나라
음악 바로잡기
천재 음악가 세종
뛰어난 신하 사랑하기
1차 북방 개척
2차 북방 개척
6. 화평한 세월, 복된 생애
김종서란 인물
세종도 빗나간 정책 수행
건강하지 못한 몸
아, 훈민정음 탄생!
부록
출판사 서평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단 한 명이라도 올곧게 자라난다면
작가로서 보람이 있겠습니다.”
우리 시대, 우리 문학의 큰 산 조정래가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을 쓸 때와 똑같은 마음으로 써내려간 인물 이야기
“제가 정성 들여 쓴 위인전을 손자와 또래 세대에게 읽히고 싶었습니다. 위인의 생애뿐 아니라 문학적 향취를 담아 신경 써 글을 썼습니다. 쓰면서 이분들이 느꼈을 고통과 괴로움에 가슴이 먹먹하고 그 고통과 괴로움을 제대로 표현하고...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단 한 명이라도 올곧게 자라난다면
작가로서 보람이 있겠습니다.”
우리 시대, 우리 문학의 큰 산 조정래가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을 쓸 때와 똑같은 마음으로 써내려간 인물 이야기
“제가 정성 들여 쓴 위인전을 손자와 또래 세대에게 읽히고 싶었습니다. 위인의 생애뿐 아니라 문학적 향취를 담아 신경 써 글을 썼습니다. 쓰면서 이분들이 느꼈을 고통과 괴로움에 가슴이 먹먹하고 그 고통과 괴로움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는지 괴로워 펜을 놓곤 했습니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단 한 명이라도 올곧게 자라난다면 작가로서 보람이 있겠습니다.” _조정래
‘큰작가 조정래의 인물 이야기’는, 우리의 아이들이 내일 더 멋지게 세상에 설 수 있게, 뒷모습까지 당당한 사람이 될 수 있게, 조정래 선생이 직접 인물들을 선정하고 쓴 이야기이다. 그가 엄선하고 뽑은 인물들과 그들의 이야기는, 뭐든 완벽히 잘해내는 사람은 아니더라도, 좀더 어깨를 펴고 씩씩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세상을 달리 바라보는 또 하나의 눈을 갖도록, 가슴에 빛나는 꿈이 움트도록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