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디지털 미디어 기반과 산업군이 접목되는 융합 현상, 어떤 시각으로 풀어야 할까?
PART 01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3 지상 집담회
- 김경달, 황성연, 강정수, 한정훈, 임상훈, 이성민
미디어 이용자 행태 변화
유튜브를 중심으로 살펴본 미디어 시장의 변화
2023년 소셜 미디어의 지각변동
OTT의 ‘TV화’와 방송 시장의 변화
게임과 NFT, 변화의 흐름
콘텐츠 IP 시대, 트렌드 읽기
PART 02
미디어 이용자 행태 변화 : 황성연
- 알고 있지만 알지 못한 것들
젊은 세대, 젊은 노인, 그리고 젊음 공동체
여가 시간, 미디어 이용 시간, 그리고 상대적 불변의 발견
TV 시청 행태 변화 / 스마트폰 / PC
용어의 엄밀성과 데이터 리터러시
알고 있는 것을 잊지 않으려면
<보너스 페이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알려준 드라마 시청 습관의 변화
PART 03
유튜브, 지금이 전성기다! : 김경달
- 유튜브를 통해 살펴본 동영상 미디어 시장 변화
유튜브 전성기와 틱톡의 공세
No! 유튜브는 지금 압도적이며 계속 성장 중이다
유튜브 문법의 대중화, 유튜브스러운 방식의 확산
1 상호작용 창의성(interactive creativity
2 라이브 창의성(live creativity
3 쇼츠 창의성(shorts creativity
4 멀티포맷 창의성(multi-format creativtity
5 하우투 창의성(how-to creativity
6 인덱싱 창의성(indexing creativity
7 몰입감을 주는 창의성(immersive creativity
한국 유튜브 분야별 현황 살펴보기: 카테고리별 Top 10 채널
1 게임 2 음악 3 푸드/먹방 4 ASMR 5 Vlog/일상 6 뷰티
7 패션 8 엔터테인먼트 9 여행 10 펫/동물
11 영화/애니 12 FUN 13 경제 14 IT/과학기술 15 스포츠
16 키즈 17 자동차 18 뉴스 19 시사/정치
일론 머스크가 결국 트위터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넷플릭스는 앱 내에 게임을 론칭했다. 유튜브는 음악과 방송 프로그램을 모두 빨아들였다. 이제 모든 방송사는 유튜브 영상까지 고려하며 프로그램을 짜고 있다.
게임 캐릭터들은 마치 살아있는 듯한 3D 모습으로 영화화 되었으며, 웹툰과 웹소설을 모티브로 영화나 미니 시리즈 제작은 물론 게임도 만들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콘텐츠들은 상품으로 확장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커머스 산업을 만들어 낸다.
연일 뉴스를 만들어내는 테크기업들과 미디어 및 콘텐츠 기업들의 모습을 보면 진짜 21세기형 신산업이 태동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익숙해진 이런 모습들은 비즈니스의 형태도 바꾸어 놓고 있다. 그리고, 이 비즈니스는 전세계를 무대로 한다.
한국에서 만든 드라마가 한국에서만 유행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OTT를 통해 전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듯, 한국인 유튜버가 찍은 영상이 전 세계 사람들의 댓글을 불러오듯 디지털 세상은 지역이라는 허들을 허물어 버렸다.
시장이 커지니 도전하는 선수들도 늘어났다. 어느새 인플루언서는 왠만한 스타 못지않은 완판력을 자랑한다. 이제 광고를 하려면 ‘인플루언서’를 섭외해야 한다. 예전에는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던 인플루언서들은 이제 자신만의 브랜드를 론칭하기 시작했고, 다양한 영향력을 확장 중이다.
지난 7월 롤(LoL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가 열린 강릉은 입구부터 게임을 보러 온 사람들로인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이미 롤드컵은 월드컵 못지 않은 이슈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게임은 더 이상 ‘오락’이 아니라 나와 친구를 연결하는 플랫폼이 되었고, 함께 응원하는 스포츠가 되었다. 어느 새 중년이 된 어른들은 자신의 약한 레벨을 올리기 위해 경제력을 바탕으로 ‘현질’을 통해 아이템을 구입하며 레벨업의 묘미를 맛본다.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 미디어 산업은 점점 콘텐츠로 연결되고 있다. 웹소설과 웹툰 작가는 플랫폼에서 소비되는 작품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가 수입을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