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는 여성, 학자입니다
저자 박민규
출판사 빈빈책방
출판일 2022-10-17
정가 14,000원
ISBN 9791190105507
수량
이야기를 시작하며
연표로 보는 역사 속 여성 학자

01. 히파티아 - 진리와 결혼한 최초의 여성 수학자
02. 빙엔의 성녀 힐데가르트 - 교회 학자가 된 예언자
03. 루이즈 부르주아 - 의학 교과서를 쓴 최초의 여성
04. 라우라 바시 - 이탈리아가 자랑하는 천재, 최초의 여성 대학교수가 되다
05. 에이다 러브레이스 - 최초의 프로그래머
06. 마리 퀴리 - 대표적인 여성 과학자
07. 리제 마이트너 - 진리의 아름다움을 탐구한 따뜻한 마음
08. 마거릿 미드 - 문화 인류학의 상징
09. 레이첼 카슨 - 환경 운동의 어머니
10. 로절린드 프랭클린 - X선으로 밝혀낸 DNA 구조

이야기를 마치며
시대의 편견과 한계를 뛰어넘어
자신의 분야에서 마음껏 기량을 펼친 여성 학자들

인류 역사에 이름을 남긴 유명한 학자의 이야기를 찾다 보면 언급되는 여성 학자들이 있다. 수천 년 역사에서 조연으로 더 자주 등장하는 여성 학자들은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떤 일을 했을까?
《나는 여성, 학자입니다》는 고대 그리스의 최초의 여성 수학자 히파티아부터 DNA의 이중 나선 구조 발견에 결정적 역할을 한 로절린드 프랭클린까지 여성 학자 10명의 삶과 업적을 담고 있다. 수천 년 역사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을 가능한 시대별로 선정해서 역사의 흐름을 반영했으며, 각 분야에서 무엇인가 처음으로 이루었거나 당시 사회적인 장벽을 넘고자 힘을 기울인 여성 학자들을 조명했다.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데 《나는 여성, 학자입니다》에 등장하는 앞선 여성 학자들의 이야기가 영감이 되어줄 것이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이름들
여성이고, 학자입니다.

《나는 여성, 학자입니다》에서는 고대부터 근대까지 여성으로서 받았을 사회의 차별과 한계에도 불구하고 빛나는 업적을 이룩한 10명의 학자의 생애와 연구 내용을 소개합니다. 기록이 남아 있는 고대 그리스 시대 최초의 여성 수학자 히파티아, 의학 교과서를 쓴 최초의 여성이자 남성 의사에게도 당당히 의견을 펼쳤던 산파 루이즈 부르주아, 전쟁과 유대인 박해 속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했던 연구를 이어나가 핵분열 현상을 밝혀낸 물리학자 리제 마이트너, 환경에 따라 문화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현지 조사에 주저하지 않고 뛰어든 마거릿 미드….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을 한 번쯤 들어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그들과 같은 시기에 활약한 다른 남성 학자들의 업적과 함께 언급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책에서는 여성 학자들의 업적뿐만 아니라 그들이 한 명의 인간으로서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지를 조명합니다. 어떤 점을 계기로, 무엇에 깊은 관심을 가져서 세상을 바꾼 결과를 내기에 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