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십우도에 관하여
1. 왜 마음공부를 해야 하나?
2. 과거, 현재, 미래가 지금 여기에서 펼쳐지고 있다
3. 아! 세상 모든 것이 이것이네!
4. 정상에 올랐다가 구름 속에 갇혔다가
5. 피할 수 없는 곳으로 들어가라!
6. 끝 간 데 없이 펼쳐진 의식 하나
7. 본래 아무 일이 없었다
8. 현재 삶으로 돌아오다
평범한 아줌마로 살면서 선(禪을 공부하여 한결같은 진실에 눈을 뜬 임순희 씨의 새 책 《현재 삶으로 돌아오다》가 도서출판 침묵의 향기에서 출간되었다. 《아줌마와 선(禪》, 《나에게 길이 있다》 등에 이은 지은이의 네 번째 책이다.
온갖 괴로움의 원인인 분별망상의 꿈에서 깨어나 하나로 평등한 진실의 세계로 돌아오는 마음공부의 길을 차근차근 안내한다. 깨어남의 여정을 보여 주는 ‘십우도’를 줄기로 삼아, 지은이의 공부 경험과 선사들의 안목, 경전의 말씀을 두루 엮었으며, 지은이의 깊은 통찰이 보석처럼 곳곳에 촘촘히 박혀 있다.
깨어남의 실제적인 여행안내서,
발심에서 온전한 깨어남까지 전 과정을 상세히 안내한다
이제까지 수없이 많은 영적 서적이 세상에 나왔고 저마다 훌륭한 가르침을 전했지만, 구도자가 참된 진실로 온전히 깨어나기까지 겪는 실제 과정을 현대인의 언어로 자세히 설명하고 안내한 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 책이 희귀한 가치를 갖는 것은 이 때문이다. 지은이는 자신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발심에서 온전한 깨어남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상세히 안내한다.
이 책 《현재 삶으로 돌아오다》는 마치 좋은 여행안내서와 같다. 모든 것이 생소한 낯선 나라를 여행할 때 안내서가 큰 도움이 되듯이, 낯선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구도자들에게도 먼저 가 본 사람의 안내서는 매우 유익할 수밖에 없다. 그런 안내가 없다면 목적지와는 동떨어진 엉뚱한 곳에서 오래 헤맬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구도자가 흔히 범하는 실수 가운데 하나는 ‘체험’에 관한 오해다. 마음공부를 하다 보면 신기한 경험들을 할 수 있는데, 지나가는 일시적 경험을 본성 체험이나 깨달음으로 착각할 수 있다. 그러면 더 나아가지 못하고 그 경험에 집착하면서 헛되이 세월을 낭비하기 쉽다. 이런 오류에 빠지지 않으려면, 일시적인 경험인지 제대로 된 본성 체험인지를 구분하는 기준을 알아야 한다.
“공부를 하다 보면 다양한 변화가 일어난다. 대부분 처음 경험해 보는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