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좋은 수업 : 나의 수업 다시 보기 좋은 수업 바로 보기
저자 신지현 외 공저
출판사 창비교육
출판일 2022-10-07
정가 16,000원
ISBN 9791165701604
수량
들어가며

1장 탄탄한 기초를 발판 삼아
수업에는 알맹이가 있다 _ 수업의 요소
수업이 수업다워야 수업이지 _ 좋은 수업의 의미
재구성을 한다는 것 _ 수업 재구성의 의미

2장 목표와 내용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핵심은 지키고 개성은 살리고 _ 수업 목표의 분석
수업 목표를 나누면 가야 할 길이 보인다 _ 수업 목표의 유형
그래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_ 수업 내용의 구성

3장 다채로운 방법으로 조립하여
그대로 따라 해야 하나요 _ 수업 방법의 분석과 활용
다른 듯 같은, 같은 듯 다른 _ 수업 활동의 구성
활동 고민 상담소
언제든지, 얼마든지 _ 수업의 절차 1
동기를 유발하기만 한다면야 _ 수업의 절차 2
슬기롭게 사용하려면 _ 수업 자료와 도구
과제, 어떻게 나눌까 _ 과제 분담 방식

4장 지원하고 도와주는 평가로
목적은 달라도 같은 것을 평가해요 _ 평가 목적과 평가 요소
나누어 가르치고, 나누어 평가하고, 나누어 제시하라 _ 분석적 평가
전보다 더 잘하는구나 _ 성장 중심 평가
80%, 목표 도달의 황금 비율 _ 목표 도달 여부의 판단
평가, 언제 해야 할까 _ 평가 시기
평가 고민 상담소

5장 on-line을 넘어 all-line으로
온라인 수업에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_ 온라인 수업
오프라인 수업에 온라인 수업 더하기 _ 온오프라인 혼합 수업

6장 학생과 교사 모두 행복하게
학생 중심으로 수업하기 _ 학생을 고려한 수업
수업 속의 ‘교사’와 수업 속의 ‘나’ _ 교사를 고려한 수업
수업을 하며 갖게 되는 의문들, 부딪히는 문제들
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담다

1장에서는 수업의 요소를 살펴보며 좋은 수업의 의미를 생각해 본다. 2장부터 4장까지는 수업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수업 목표, 수업 내용과 활동, 평가를 중심으로 좋은 수업에 이르는 방법을 탐색한다. 5장에서는 이제 필수적인 수업 방식이 된 온라인 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들을 안내하고, 6장에서는 학생과 교사 모두가 행복한 수업을 만드는 길을 모색한다.

이 책은 아직 수업이 서툰 신규 교사뿐만 아니라, 해를 거듭하여 수업을 하고 있지만 원인 모를 갈증을 느끼는 교사들에게 다정하게 말을 걸며 함께 고민을 나누는 상대가 되어 줄 것이다. 독자는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내 수업을 다시 돌아보고 좋은 수업을 바로 바라보는 계기를 가질 수 있다.

흔히 ‘좋은 수업’이라고 하면 수업 목표에도 도달하고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도 높은,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완벽한 수업을 떠올립니다. 그래서 좋은 수업에 이르는 길이 멀게만 느껴지고, 내 수업에 점점 자신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제는 이런 강박에서 벗어나, 어느 한 부분에서라도 수업이 잘 이루어졌다면 좋은 수업이었다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잘한 점은 더욱 살리고, 잘하지 못한 점은 어떻게 개선해 나갈지를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좋은 수업은 시작됩니다. 내 수업을 돌아보고 고민한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좋은 수업을 할 충분한 준비를 끝낸 것은 아닐까요? - 「들어가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