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4 ___ 추천사
006 ___ 프롤로그 내 생각만으로는 정답을 찾을 수 없다
1장 왜 디자인씽킹을 알아야 하는가
017 ___ 문제는 계속 진화한다
024 ___ 일반적인 생각도 돈이 되는 이유
031 ___ 피, 돈 그리고 잡담
038 ___ 선구자보다는 촉진자가 필요한 시대
2장 메타버스 시대, 꼭 필요한 디자인씽킹
047 ___ 사용자 중심의 메타버스 환경
053 ___ 티칭, 러닝을 뛰어넘어 이제는 씽킹
059 ___ 지속가능한 성장만을 위하여
065 ___ 성공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코인 ‘디자인씽킹’
3장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073 ___ 1단계 : 공감하기 Empathize
079 ___ 공감하기에 필요한 도구
086 ___ 2단계 : 문제 정의 Define
093 ___ 여러 가지 문제 정의 스킬
100 ___ 3단계 : 아이디어 Ideate
107 ___ 아이디어 확산과 수렴 도구
114 ___ 4단계 : 프로토타입 Prototype
120 ___ 5단계 : 테스트 Test
126 ___ 프로토타입 & 테스트 도구
4장 디자인씽킹 사례 모음
135 ___ ‘한 번’의 성공 경험이 중요하다 : 00군 청소년참여위원회
141 ___ 모든 의견은 동등하고 귀중하다 : 00시 어린이 의회
148 ___ 적절한 개입은 필요하다 : 00광역시 00요양병원
155 ___ 나이는 진짜 ‘숫자’에 불과할 뿐 : 00마을회관
162 ___ ‘밥’을 짓는 것도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 00업체
169 ___ 남녀노소 모두의 벽이 허물어져 : 00마을회관
176 ___ 촉진자의 접근법 : 000 자치단체
185 ___ 언택트로도 가능합니다 : 00시 시민참여 온라인 대토론회
부록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소개
197 ___ 프로그램의 종류
200 ___ 디자인씽킹 입문 과정
202 ___ 디자인씽킹 심화 과정
204 ___ 비전 디자인 과정
206 ___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208
문제해결의 지름길 찾는 ‘디자인씽킹 스킬’
이 책은 개인이든 기업과 같은 조직이든 당면한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한 토의 참여자들의 집단지성을 끌어내기 위한 퍼실리테이터의 스킬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인 몬스터교육연구소 장수연 대표, 이지윤 본부장, 김지연 본부장이 2년 가까이 학습을 진행하고 나아가 그간의 강의 경험을 토대로 왜 디자인씽킹에 대해 알아야 하는지에 대한 철학부터 실제로 적용해 성공을 거두었던 사례들을 통해 디자인씽킹의 힘과 현실에 적용하기 위한 스킬들에 대해 소개한다.
왜 디자인씽킹인가?
디자인씽킹의 매력은 정답이 없는 문제를 다룰 수 있다는 데 있다. 개인이나 조직이나 답을 이미 알고 있다면 문제로 정의하지 않을 것이고, 정답을 모르기 때문에 문제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려 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문제해결을 위한 답을 찾는 과정이 그다지 합리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만은 아니다. 조직 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토의를 할 때 보면 자신과 다른 의견을 주장하는 사람에 대해 조금도 이해하지 않고 계속 반론을 제기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고,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도 상대의 충고가 받아들여져 나은 방향의 해결책을 찾는 대신 결국 내 뜻대로 일을 진행하거나 여기에 더해 결국 감정적으로 충돌하여 서로 화를 내고 갈등이 극에 달해 분열에 이를 때도 많다.
바로 이런 부분을 해결하고 답을 찾아내기 위한 도구로서 디자인씽킹은 매력을 뿜어낸다. 따라서 기업과 같은 조직은 물론 살아가는 동안 부딪치게 되는 삶의 문제들이나 인생의 향방이 갈리는 중대한 기로에서 결정을 해야 하는 개인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사소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은 매우 유용한 도구를 제공한다. 바로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다.
누가 읽어야 하나?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눈치가 보이는 직장인, 자녀와의 대화가 어렵거나 두려운 학부모, 조별 과제가 어려워 스트레스를 받는 대학생, 다양한 의견을 듣고 본인의 인생을 개척하고 싶은 시기의 청춘들,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