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문화콘텐츠 산업의 시대
문화콘텐츠의 등장
문화콘텐츠의 일상화
메타버스, 콘텐츠의 지형도를 바꿀까?
콘텐츠 수요 증가와 이야기 부족
콘텐츠·문화콘텐츠의 정체
문화콘텐츠의 이면상
〈실습과제 1〉 문화콘텐츠 현황 파악하기
1장 문화콘텐츠 핵심기술, 스토리텔링
콘텐츠의 중요성
세계는 지금 이야기 전쟁 중
드림 소사이어티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의 유형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인포메이션 스토리텔링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일상생활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의 방법
〈실습과제 2〉 즉흥적인 이야기 창작하기
〈실습과제 3〉 각색연습-분석형
〈실습과제 4〉 각색연습-개발형
〈실습과제 5〉 전환연습
2장 이야기 기획하기
이야기는 누구나 창작할 수 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 찾기
자신이 좋아하는 테마를 선정하자
어떤 장르의 이야기를 만들 것인가
이야기 기획 시 유의점
〈실습과제 6〉 자신만의 테마 선정하기
3장 자료수집과 이야기 모양 만들기
자료가 많을수록 이야기는 재미있다
자료수집은 고역(苦役이다
선행콘텐츠 조사도 잊지 말자
시놉시스와 이야기 모양 만들기
〈실습과제 7〉 자료수집 및 이야기 모양 만들기
4장 캐릭터 설정하기
캐릭터가 작품의 성패를 결정 짓는다
한국 문화콘텐츠 캐릭터의 문제점
등장인물의 유형
전형적이지만 전형적이지 않은
캐릭터 프로필과 등장인물 관계도
〈실습과제 8〉 캐릭터 설정하기
〈실습과제 9〉 캐릭터 각색연습
5장 스토리 짜기
스토리 짜기 능력의 부재
스토리는 갈등의 표현이다
스토리 구성법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장면전개
장면묘사와 대사사용
기타 장면전개법
주제설정과 제목 정하기
즐거운 수정작업
〈실습과제 10〉 명작의 장면분석
〈실습과제 11〉 대사 부분 옮겨 쓰기
〈실습과제 12〉 스토리 짜기
6장 콘텐츠 제작 및 확장하기
콘텐츠 제작방법
다양한 제작 교섭법
공모전을 노려라
저작권 문제에 유의하자
콘
원래 이 책은 2008년 초판을 발행했는데, 시간이 흘러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동향이 달라지고 사례들의 시의성이 없어지면서 내용의 생동감이 떨어졌다. 그래서 2022년 대대적인 개정 작업에 착수했다. 특히 서두 부분을 전면 개정했는데, 최근 문화콘텐츠의 동향과 특성, 문제점을 정리하여 한국 문화콘텐츠의 현주소를 생생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로도 그간 문화콘텐츠계의 변화된 내용들을 최대한 반영하고, 인용 사례들도 비교적 최근의 작품으로 교체하는 등 상당 부분 개정했다. 그래서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특히 그것의 원천소스인 이야기 창작기술에 입문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