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저자 서문
1. 팔라바 왕조의 드라비다 석조 예술(1?마하발리푸람의
2. 팔라바 왕조의 드라비다 석조 예술(2?마하발리푸람의 석조사원들
3. 천년 전 석조 사원 건축의 정점을 찍은 촐라 왕조?치담바람, 쿰?바코남, 탄자부르
4. 힌두 왕국의 꿈은 남쪽 바다에 이어지고?마두라이, 카냐쿠마리, 케랄라 주
5. 호이살라 왕조, 그 석조 조각의 극치?마이소르, 솜나트푸르, 벨루르, 할레비드
6. 자이나교 신들의 세계?스라바나벨라골라
7. 찰루키아 왕조의 석굴 예술과 석조 사원의 새로운 탐색?바다미, 파타다칼, 아이홀레
8. 마지막 힌두 왕국 비자야나가르의 도시?함피
9. 서인도 최초의 불교 석굴사원들?카를라 석굴, 바자 석굴
10. 불교 석굴의 역사를 간직한 아라비아 해의 관음굴?뭄바이 칸헤리 석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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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출간 배경
남인도를 소개한 책이 나왔다. 지리지, 여행기가 아닌 힌두 문화의 원형을 탐색한 책이다. 인도는 흔히 14억 인구에 3억3천만 신들이 사는, 만신의 나라로 알려져 있다.
그런 인도 중에서도 남인도의 도시 17곳과 그 주변의 힌두교ㆍ자이나교ㆍ불교 유적지의 건축과 조각을 대상으로 삼았다. 특히 힌두교의 고대 건축과 조각이 주를 이룬다.
저자는 전직 엔지니어 출신으로 지금은 불교미술을 공부하고 있다. 30년간 해외 여러 곳에서 근무하던 중 인도-네팔과 인연을 맺었고, 북인도 곳곳을 다녔다. 그러다 불현듯 데...
출간 배경
남인도를 소개한 책이 나왔다. 지리지, 여행기가 아닌 힌두 문화의 원형을 탐색한 책이다. 인도는 흔히 14억 인구에 3억3천만 신들이 사는, 만신의 나라로 알려져 있다.
그런 인도 중에서도 남인도의 도시 17곳과 그 주변의 힌두교ㆍ자이나교ㆍ불교 유적지의 건축과 조각을 대상으로 삼았다. 특히 힌두교의 고대 건축과 조각이 주를 이룬다.
저자는 전직 엔지니어 출신으로 지금은 불교미술을 공부하고 있다. 30년간 해외 여러 곳에서 근무하던 중 인도-네팔과 인연을 맺었고, 북인도 곳곳을 다녔다. 그러다 불현듯 데칸고원 이남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손상되지 않고 남아 있는 고대 힌두교의 조각과 건축이 궁금했고, 벵골 만이나 아라비아 해안의 대항해시대 흔적들, 북인도와는 다를 것 같은 그곳 사람들과 자연이 꼭 보고 싶었다.
더 구체적인 이유가 있었다. 중국 둔황(敦煌 석굴 제285굴 때문이다. 서위(西魏 문황제 대통(大統 연간(538~9년에 조성된 제285굴 벽화에는 힌두의 신들이 보살로서 부처님을 협시(夾侍하고 있었다. 그 신들이 이역의 땅 둔황에서 어떻게 부처님을 모시게 되었는지, 그 사연이 궁금했다.
남인도에서 흡사한 내용을 보았다. 그러나 조성 시기가 둔황보다 늦었다. 원했던 답은 찾지 못했다. 힌두의 신들이 언제, 왜, 어떤 경로로 보살로 둔갑해서 둔황에 가 있는지는…. 대신에 힌두의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