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정이비 | 004
1. 몬테소리 교육 이해하기
1. 아이의 정신 | 012
2. 민감기 | 016
3. 인간의 경향성 | 019
4. 운동 발달 | 022
5. 내아이의 운동 발달 관찰 | 027
6. 언어의 발달 | 029
2. 실천1: 몬테소리 가정환경 꾸미기
1. 몬테소리 가정환경 구성의 필요성 | 036
1. 0~5개월 | 040
2. 5~12개월 | 044
3. 12~36개월 | 048
2. 몬테소리 가정환경 둘러 보기 | 052
1. 꾸꾸와 쭈쭈네 집 | 052
2. 쭈니네 집 | 064
3. 엘이네 집 | 070
4. 복덩이네 집 | 074
5. 소윤이네 집 | 084
6. 예온이와 하온이네집 | 090
3. 실천2: 몬테소리 교육 활동 매뉴얼
1. 일상생활 연습의 중요성 | 098
2. 몬테소리 교육 활동 매뉴얼 | 102
1. 자기 자신 돌보기 | 104
2. 환경 돌보기 | 126
3. 실외 활동 및 동식물 돌보기 | 146
4. 요리 활동 | 168
5. 음악, 미술 및 기타 | 208
4. 30인 엄마가 생각하는 몬테소리 교육
“괜찮아, 우리도 몬테소리가 처음이야”
이미경 224ㆍ고경은 227ㆍ문지영 229ㆍ추교진 231ㆍ김혜미 234ㆍ김민영 237
김보라 240ㆍ김유리 242ㆍ김은영 244ㆍ안선미 246ㆍ안진희 248ㆍ이은진 250
이은혜 252ㆍ최미란 254ㆍ박성희 256ㆍ고은비 258ㆍ박은민 260ㆍ이선주 262
김수경 264ㆍ이새해 266ㆍ김난희 268ㆍ박이슬 270ㆍ김홍선 272ㆍ송영주 274
이의진 276ㆍ이도경 278ㆍ김계영 280ㆍ박수화 282ㆍ곽희재 284ㆍ김소희 287
에필로그-곽혜경 | 290
Dr. 몬테소리는 1907년 로마 산 로렌조에서 최초의 어린이집 Casa dei bambini를 세웠다. 가난한 도시빈민의 방치된 아이들을 모아 “몬테소리 교육”이라고 불리는 과학적 교육학을 실천했다. 과학적 교육학은 기존의 교육처럼 교사가 교육 프로그램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관찰하고 아이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서 아이 주도로 수업을 이끌어 가는 것이다. 이렇게 진행된 교육의 성과가 눈부신 효과를 발휘해서 1907년 이후 이 교육은 전 세계 많은 학교 교육 현장으로 확산된다. 그리고 점차 이 교육은 공동체 교육 현장뿐만 아니라 각 나라의 가정환경의 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세계의 많은 몬테소리 교육을 실천하는 가정에서도 정신적 존재인 아이의 무한한 잠재력을 믿고 아이를 관찰하고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가정환경을 준비해 주고 0세부터 이미 아이의 자신감, 집중력, 독립심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가정환경은 어떠한가? 아직까지도 몬테소리 교육을 몬테소리 교구만을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그 교구를 학습시키기 위해 몰두하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은 가정과 공동체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가정의 환경과 공동체의 환경이 다르듯 가정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은 달라져야 한다. 이제 앞서 몬테소리 교육을 공부한 30인의 엄마들이 모여서 자신들이 실천한 가정환경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을 펼쳐 보이고자 한다. 그것이 고해성사와 같은 안타까운 실패담이든 소소한 성공담이든 직접 배우고 적용한 실천 사례이기 때문에 더욱 값지고 소중하다.
이 책의 구성은 30인의 엄마들의 글이 중심으로 구성되며
1장에서는 가정에서 몬테소리 교육을 실천하게 되는 근거가 될 기본적 몬테소리 이론을 제시하고
2장에서는 아이를 위한 준비된 가정환경 만들기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 사례
3장에서는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에서 실천한 몬테소리 교육 활동 매뉴얼 순으로 구성되며
4장은 30인 AMI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