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1, 2의 단 곱셈구구
- 1일차 : 20까지의 수
- 2일차 : 2씩 뛰어 세기
- 3일차 : 2씩 묶어 세기
- 4일차 : 덧셈식과 곱셈식
- 5일차 : 1의 단 곱셈구구
- 6일차 : 2의 단 곱셈구구
- 확인학습
2주차 : 3의 단 곱셈구구
- 7일차 : 2의 단 곱셈구구 연습
- 8일차 : 30까지의 수
- 9일차 : 3씩 뛰어 세기
- 10일차 : 3 더하기
- 11일차 : 3의 단 곱셈구구
- 12일차 : 3의 단 곱셈구구 연습
- 확인학습
3주차 : 4의 단 곱셈구구
- 13일차 : 2, 3의 단 곱셈구구 연습
- 14일차 : 50까지의 수
- 15일차 : 4씩 뛰어 세기
- 16일차 : 4 더하기
- 17일차 : 4의 단 곱셈구구
- 18일차 : 4의 단 곱셈구구 연습
- 확인학습
4주차 : 5의 단 곱셈구구
- 19일차 : 2, 4의 단 곱셈구구 연습
- 20일차 : 3, 4의 단 곱셈구구 연습
- 21일차 : 2~4의 단 곱셈구구 연습
- 22일차 : 5씩 뛰어 세기
- 23일차 : 5를 더하기
- 24일차 : 5의 단 곱셈구구
- 확인학습
5주차 : 2~5의 단 곱셈구구
- 25일차 : 5의 단 곱셈구구 연습
- 26일차 : 4, 5의 단 곱셈구구
- 27일차 : 2~5의 단 곱셈구구 연습 (1
- 28일차 : 2~5의 단 곱셈구구 연습 (2
- 29일차 : 2~5의 단 곱셈구구 연습 (3
- 30일차 : 2~5의 단 곱셈구구 연습 (4
- 확인학습
1. 2의 단 곱셈구구부터 5의 단 곱셈구구
작은 수 곱셈구구의 경우 뛰어 세기와 앞의 곱에 4를 더해가는 방법을 이용하여 좀 더
쉽고 빠르게 암기할 수 있다.
2. 6의 단 곱셈구구부터 9의 단 곱셈구구
(1 6의 단 곱셈구구부터 9의 단 곱셈구구까지 차례로 외우게 하지 않고, 더 쉽고 빠르
게 암기할 수 있는 부분부터 아이들에게 보여줌으로서 아이들의 큰 수 곱셈구구에
대한 부담감을 줄인다.
(2 6×2, 9×4와 같이 큰 수 곱셈구구의 앞부분은
바꾸어 곱하기를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방법은 어른들도 7×3, 8×4와 같은
곱을 3×7, 4×8을 이용하여 구하는 것과 같다.
(3 9의 단 곱셈구구는 손가락 구구법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9의 단 곱셈구구는 단순 암기하려면
수가 커서 어려워 보이나 손가락 구구법을
이용하면 곱셈구구의 어느 단보다 더 쉽고
재밌게 외울 수 있다.
(4 6, 7, 8의 단 곱셈구구의 남은 부분 역시 손가락 구구법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6, 7, 8의 단 곱셈구구 중 6, 7, 8의 단 곱셈구구의 뒷부분은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을 손가락 구구법으로
접근하므로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다.
손가락 구구법은 교재에 있는 QR을 이용하여
영상으로도 제공되므로 지도하는 학부모와 아이들
모두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3. 곱셈구구를 연습하는 과정을 단순 곱셈식으로만 훈련시키지 않는다.
익숙한 곱셈식을 포함하여 미로 통과나 선 잇기, 연산 퍼즐 등의 방법으로 접근하여 아
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좀 더 즐겁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구구단 노래만으로 곱셈구구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므로 곱셈구구의 특정 값을
이야기 할 때, 각 단의 가장 앞에서부터 차례로 암기하는 과정 없이 바로 답이 나올 수
있도록 연습시킬 수 있다.
4. 곱셈표에 학습의 진행 과정을 나타낸다.
곱셈표에 아이가 암기한 부분, 암기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