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고대시대
역사가 시작되는 시기에서 선사시대 연대표 · 12
01. 고대 원시신앙의 일상문
1 원시신앙의 배경으로 성립된 문양 · 17
2 태양을 상징하는 원(圓안의 삼족오 · 18
3 태양숭배와 새 토템 · 18
4 고대의 태양숭배와 새 토템 · 20
02. 고대에서 본 복식 미
1. 선사시대 · 22
1 기원전 17세기 이전 상대적(商代的의 복식(服飾 · 24
2 사람모양의 청옥 패 · 24
2. 기원전 11세기에서 기원전 221년 주대적(周代的 복식(服飾 · 26
1 진한시대의 복식(기원전 221~서기 220년 · 26
2 고대 장신구 · 42
3 전국 부녀자들의 복식 · 42
3. 당조의 문화 · 45
1 문화적 배경 · 45
2 당의 부녀자 복식과 머리모양 · 45
4. 중국 소수민족의 복식문화 · 48
1 중국 소수민족의 이해 · 49
2 소수민족의 분류 · 49
02 고구려시대
고구려 연대 표 · 64
01. 고구려의 인물상과 토용, 토우 이야기
1. 토우의 기원 · 68
2. 토용의 유래 · 70
3. 문헌 고찰로 본 복식 미 · 73
1 가체로 본 역사 · 73
2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인면조 · 75
02. 샤머니즘에 표현된 개념과 유래
1. 솟대신앙의 개념 및 발생 · 80
1 솟대신앙의 개념 · 82
2 솟대신앙의 발생 · 82
2. 무신도(무무도에 표현된 복식 · 82
1 주술성 · 83
2 상징성 · 83
3 조형성 · 84
4 무신도에 나타난 성수와 부군 · 84
03. 고구려시대로 보는 역사적. 문화적 배경
1. 고분벽화가 역사에 미친 영향 · 87
2. 복식을 통한 문화적 이해 · 88
1 복식미의 변화 · 90
2 신의 특징 · 96
3. 머리모양 유래와 장신구 · 98
1 다양한 머리모양의 유형 · 98
2 장신구의 변화 · 99
04. 문화속에 연결된 복식
1. 머리모양과 복식의 관계 · 102
1 머리모양과 의복 · 103
2
들어가는 말
역사뿌리문화의 역사적배경은 너무나 방대한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작품 활동과 국내외 문화행사 전시 및 다양한 활동을 시작으로 전통복식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본 책의 내용은 복식사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져 왔지만 의복과 장신구, 머리모양에 따른 시대별 연계성에 아쉬움을 한계점에 두고 고대에서부터 관련성을 찾아 정리하려고 했다.
이론과 실기의 깊이가 더해 갈수록 한국의 美적 토대가 되는 복식과 아울러 머리모양의 변천과정의 관심도는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고유성을 가진 시대별 옷차림, 장신구 등에 초점을 두고 역사를 거슬러 올라 중국문헌을 찾아 해석하려 했지만 한문해석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필자는 용어풀이에 노력하였으며 작품의 기초가 되는 토우, 토용에 비중을 두었다. - (중략 - 자료 수집과 동시에 서적과 학위논문, 인터넷을 통해 새롭게 배우고 고찰하면서 방대한 시대별 역사를 알아가고 선조들의 지혜에 또 다른 감동을 받았기에 한국인의 자부심이 자랑스러웠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보면 고구려시대 주몽(朱夢이 우여곡절을 거쳐 BC 37년에 나라를 세우게 된다. 동명성왕(東明聖王 이라 불리는 고주몽은 나라를 세운 후 연호(年號를 ‘다물’이라 지었을 만큼 다물 정신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의 건국정신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고주몽은 고구려를 세우며 고조선 시대에 광대한 땅을 지배하였던 영토를 회복하겠다는 다짐으로 ‘다물(多勿’이란 연호를 쓴 것으로 이후 다물 정신은 우리 역사에 면면히 흐르는 민족정신이 되었다.
마치 보이지 않는 지하에 지하수(地下水가 흐르듯이 우리 민족사의 밑바닥에 ‘다물 정신’이 흘러 왔다. 우리는 다물 정신을 이어받아 옛것에 대한 소중함을 지키며 계승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