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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질문을 주고받으며 나와 친구의 미덕을 찾아내는 우정 수업 : 4학년 우정
저자 이보경
출판사 우리교육
출판일 2022-10-20
정가 16,000원
ISBN 9791192665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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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에 들어가기 전 _ 성장주기에 따라 집중해서 교육할 인성 덕목도 다릅니다

프롤로그 _ 11살, 지적 호기심과 자의식이 발달하는 나이

0차시 _ 미덕과 만나요
왜 버츄인가?
버츄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미덕 파악하기
미덕을 소개합니다
수업 활동 _ 미덕 실천하기

1차시 _ 서로 친해져요
스스로 자리에 앉지 못하는 아이들
수업 활동 _ 나를 소개합니다
수업 활동 _ 자리 바꾸기 게임으로 친해지기

2차시 _ 누구나 친구가 될 수 있어요!
선입견 없이 사람을 보는 것
수업 활동 _ 《폭풍우 치는 밤에》 읽고 인터뷰하고, 뒷이야기 쓰기
수업 활동 _ 수호천사 활동 계획 세우기

3차시 _ 말로 마음을 전해요
거친 말의 세상
수업 활동 _ 《낱말 공장 나라》 등장인물의 마음 읽기
수업 활동 _ 듣고 싶은 말 vs 듣기 싫은 말

4차시 _ 사실과 진실 사이
빨간 거짓말과 하얀 거짓말
수업 활동 _ 《나는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야!》 등장인물은 왜 기분이 나빴을까?
사실과 진실 사이에 있는 진심을 찾아서

5차시 _ 괴롭힘을 당해도 되는 사람은 없어요!
장난과 괴롭힘의 경계
수업 활동 _ 《내 탓이 아니야!》에 괴롭힘당해도 되는 사람이 있을까?
수업 활동 _ 우리 반 이야기라면

6차시 _ 나도 이유가 있어요!
이야기 비틀기의 묘미
수업 활동 _ 《아기 늑대 세 마리와 못된 돼지》 모의법정
수업 활동 _ 각 인물에게 편지 쓰기

7차시 _ 이해가 안 되지만 사랑하는 그들
가족의 환상을 깨다
수업 활동 _ 《멀쩡한 이유정》 읽고 생각 나누기
수업 활동 _ 가족이란 무엇인가
우리 가족에 관하여

8차시 _ 서로 다른 건 당연해요
샌드위치를 바꾸어 먹는다?
또래기의 박탈
수업 활동 _ 《샌드위치 바꿔 먹기》 내용으로 질문 만들고 메시지 파악하기
수업 활동 _ 작가에게 질문하기

9차시 _ 서로에게 수호천사가 되어 보아요
나의 수호천사는 누구일까?
수업
중2병도 아니고, 초4병이라니!

4학년은 적당히 순하면서도 활달하고 눈치도 있으며, 학업에도 욕심을 갖는 가장 초등학생다운 시기라서 선생님들이 맡고 싶어 하는 학년이다. 하지만 지금은 ‘초4병’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회자될 정도로 상황이 바뀌었다. 이른 사춘기를 겪느라 어른을 당황하게 한다. 선생님들이 맡고 싶어 하는 인기 있던 4학년이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우선은 아이들의 성장이 빨라지고 있는 것에 원인이 있다. 여학생이든 남학생이든 신체 변화를 겪기 시작하면서 심리적인 변화가 함께 오는 것이다.
여기에 학업 스트레스까지 겹친다. 교과과정이 갑자기 어려워지고, 특히 수학에서 숫자 단위가 커지고 계산은 더욱 복잡해진다. 사회 과목도 많이 어려워지면서 국, 영, 수 등 학업과 관련된 학원을 본격적으로 다니기 시작한다. 저학년 때 다니던 예체능 학원을 계속 다니고, 학교에서 하는 방과후 수업 특기 적성도 로봇 과학 등 다양한 것을 체험하며 친구들과 다양하게 상호작용을 하지만, 시간이 없고 쉬지 못해 마음의 여유가 없으니 짜증이 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코로나 대유행이 앞당긴 초등 4학년의 사춘기

4학년이 되면 엄마가 정해 주는 친구가 아니라, 나랑 맞는 친구를 찾아 사귀고 싶어 한다. 진한 우정이 탄생할 수도 있지만, 갈등도 있고 싸움도 있으며, 아이들 간의 권력 서열도 만들어진다. 이런 친구 관계의 작은 문제들은 아이 스스로 친구를 더 많이 만나고 부대끼면서 균형을 찾아간다.
그런데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친구 간의 상호작용이 급격하게 줄면서 아이들은 이런 기회를 빼앗겼다. 스스로 친구들에게 다가가고 관계를 유지하며 우정을 쌓아가는 것이 서툴다. 안타까운 것은 이런 서투름이 ‘학교폭력 사안’으로 빈번하게 표출되고 있다.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서로의 경계가 더욱 뚜렷해지고, 경계 침범을 예민하게 느끼면서, 아이들끼리 또는 학부모 간의 갈등을 대화로 푸는 것보다는 학교를 대행자 또는 분풀이 대상으로 사건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