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 4
프롤로그 ◆ 14
1장 다니엘에게 배운다 ◆ 19
2장 신사참배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 33
1. 신도의 신앙
2. 국가 신도
3. 국가 신도는 과연 종교인가 아닌가?
4. 지금도 남아 있는 흔적들
3장 신사참배, 그 치욕의 역사 ◆ 61
1. 신사참배의 서막
2. 몰려오는 신사참배의 폭풍
3. 그날
4장 신사참배의 배도와 그에 대한 징계 ◆ 97
1. 신사참배의 배도
2. 신사참배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
5장 신사참배 반대자 ◆ 149
1. 신사참배 반대 운동
2. 대표적 신사참배 반대자들
6장 신사참배에 대한 회개 ◆ 179
1. 신사참배에 대한 회개의 역사
2. 신사참배 회개에 대한 반대들
7장 이 시대의 다니엘을 찾습니다 ◆ 205
에필로그 ◆ 217
추천사에서(예시
● 어떻게 하면 한국 교회가 그리스도의 거룩한 신부로서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거룩한 신앙의 세대 계승을 이룰 수 있을 것인가? 이 본질적인 문제의식을 가지고 써 내려간 책이 우리의 손에 들려진 것은 은혜요 축복이라 확신한다. 선지자의 마음으로, 때로는 제사장의 마음으로 써 내려간 본서가 주님과 양떼들 앞에서 깨어 있기를 사모하는 모든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다윗의 손에 들렸던 물맷돌처럼 쓰임 받기를 기대하며 일독을 권한다.
오정호 새로남교회 담임목사/미래목회포럼 대표
● 저자는 목회자이며 학자이십니다. 오랜 연구 끝에 신사참배 문제는 한국 교회가 해결하고 가지 않으면 안 될 영적 문제임을 깨달으셨습니다. 신사참배의 죄가 남북 분단의 쓴 뿌리가 되었고 한국 교회 분열의 씨앗이 되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 책은 상세한 역사적 고찰과 뛰어난 영적 통찰력이 돋보이는 역작입니다. 신사참배 문제를 아파하며 관심을 가진 한 사람으로 이런 역작이 나오게 된 것을 기뻐합니다.
정성진 거룩한빛광성교회 원로목사, 크로스로드선교회 대표
● 많은 기독교인은 신사참배 사건을 자신과는 무관한 것으로 치부하거나 이것을 다루는 것 자체를 때에 맞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저자는 신사참배가 단지 과거사가 아니며, 여전히 끝나지 않는 숙제요, 한국 교회가 통일 시대의 거룩한 부흥으로 나아가기 위해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풀어야 할 열쇠로 삼고 있다. 자칫하면 건조할 수 있는 역사적 사실을 생생한 현장감으로 채색하여 긴장을 주고, 페이지마다 스며 있는 저자의 격정은 읽는 이의 마음을 마지막 장까지 흡입하는 힘으로 작동하고 있다.
오정현 사랑의교회 담임목사
● 저자는 많은 지면을 사용해 신사참배가 얼마나 큰 죄인지 보여 줍니다. 신도 관계 자료를 꼼꼼하게 살펴 신사참배가 우상숭배의 죄임을 드러냅니다. 신사참배의 죄가 자신과 무관하다고 여기는 오늘날 한국 교회 성도들을 향해 선조의 죄, 즉 민족의 죄를 자신의 죄로 여기고 회개한 다니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