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동방의 풍류(선맥 르네상스
1장_ 풍류 우주의 드라마 서곡
I. 동방의 선맥 르네상스
II. 영생을 꿈꾸는 인간
III. 영생적 기제, 선맥
2장_ 한국 종교 도맥의 이중창
I. 신선 신앙의 본향, 고조선
II. 선맥과 무맥
2부 한국 종교와 교회 문화의 실상
1장_ 한국 종교와 한국교회
I. 한국 종교의 실상
II. 한국의 이단 기독교와 기독교 이단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
III. 격의 그리스도교 문화의 극복
2장_ 한국교회와 신앙 문화
I. 성서적 ‘이단’
II. 기독교의 ‘왜곡된’ 신앙
III. 역사의 ‘사이비’ 종교
3장_ 한국교회와 한국 신학
I. 한국 신학의 전개
II. 풍류‘신학’의 성과와 한계
III. 성경해석학의 탄생
IV. 선맥 신학과 성경해석학
V. 도맥 신학과 성경해석학
VI. 한국 신학의 종합평론과 과제
4장_ 한국 종교와 성서 신학 목회의 실상
I. 한국 (민족종교와 한국 기독교 (대담: 종교학자 윤승용
II. 한국교회 성서해석의 독창성 (대담: 성서학자 조용식
III. 한국 신학의 세계화 (대담: 신학자 김흡영
IV. 한국교회가 나가야 할 길 (대담: 원로목사 이경수
5장_ 검증하는 풍류해석학
3부 한국 종교와 한국교회의 화해 담론
1장_ 영생 우주관
I. 변화 우주의 선맥(僊脈
II. 부활 우주의 선맥(仙脈
2장_ 한국의 신관
I. 방황하는 한국의 ‘하늘님’
II. 한국의 하늘(님: 보편 신관과 지역 신관이 공존한다
III. ‘신들의 전쟁’을 조화시키는 종교 담론의 제언
3장_ 한국 전통 종교의 ‘구원’관
I. 종교의 구원
II. 한국인의 종교적 심성의 중핵: 무교성과 풍류성의 이중적 구조
III. 전통 종교의 구원관
IV. 다양한 표현의 구원
4장_ 풍류 도맥론의 영생 담론
I. 궁극적 구원 담론
II. 변찬린의 종교적 생애
III. 풍류 도맥론의 맥락적 의미
IV. 풍류체의 존재론적 양태
V. 초종교적
선맥과 풍류해석학은 인간 자체가 성전인 ‘풍류적 인간=인간 성전’이라는 점을 강조한 주체적인 영성운동이자, 초종교와 초과학 시대를 대비한 역사적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성찰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국 종교가 한국교회와 공명하여 ‘성경의 정신’을 발현한다면 세계 종교사에 큰 족적을 남길 것이라고 한다.
책의 구성은 크게 네 부분으로 되어 있다. 1부 “동방의 풍류(선맥 르네상스”에서는 한국의 종교 전통은 과학기술 혁명에 의한 시공간의 확대와 새로운 과거의 유물 발견으로 선맥과 풍류해석학으로 해석학적 전환을 요청받고 있음을 에피스테메의 개념을 도입해 설명한다. 2부 “한국 종교와 교회 문화의 실상”에서는 한국 종교와 한국교회가 봉착하고 있는 현실을 성서 텍스트, 교회의 신앙 문화, 한국 신학, 전문가와의 인터뷰 등 네 범주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3부 “한국 종교와 한국교회의 화해 담론”에서는 한국 종교와 한국교회가 봉착한 종교적 과제에 대한 대안 담론을 제시한다. 4부 “풍류(선맥해석학 르네상스”에서는 사대주의와 식민주의로 점철된 기억 공동체의 잔상을 벗어던지고 한국 종교 전통의 도맥을 계승한 풍류적 인간이 풍류 신화의 현대화인 풍류 의례를 통하여 우주적 차원의 문명 의례를 집전해야 함을 강조한다. 부록으로 궁극적 인간의 도맥인 선맥에 대한 선구적 논문인 변찬린의 “僊(仙攷”를 원문 그대로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