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요즘 소비 트렌드
저자 노준영
출판사 슬로디미디어
출판일 2022-11-10
정가 16,000원
ISBN 9791167850911
수량
I N T R O 우리는 왜 트렌드에서 의미를 찾아야 하는가? _ 4

PART1 미코노미(Meconomy, 세상의 중심은 ‘나’
01 세상의 중심에서 나를 외치다 _ 15
02 뉴노멀, 팬데믹이 준 교훈을 새롭게 정의하라 _ 18
03 나의 행복이 세상의 기준, MZ세대와 기성세대의 변신 _ 20
04 뭐 하나라도 건강에 도움 되는 걸로? 필(必건강 트렌드의 확산 _ 22
05 결국은 나에게로 돌아오는 소비 _ 24

PART2 소비의 손길은 결국 ‘나’를 향한다
01 즐겁게, 오래! 헬시플레저의 시대 _ 29
02 행복은 추구하는 사람의 것 _ 33
03 지속 가능해야 ‘찐(진짜’이다 _ 35
04 선택지는 더 다양해지고 있다 _ 37
05 취향으로 만드는 소비 스토리 _ 39
06 취향소비는 마케팅의 전략이 된다 _ 42
07 개인화, 각자에게 모두 다른 해답을 _ 44
08 미코노미는 더 커질 것, 핵심 메시지는? _ 48

PART3 경험의 시대, 사진과 영상 재료를 제공하라
01 경험이 곧 진리가 된 배경은? _ 53
02 경험으로 SNS를 찬란하게 하라! _ 55
03 아직 몰랐습니까 휴먼? 지금은 ‘나’의 마음에 들어야 합니다 _ 58
04 경험을 제공하는 4가지 방식 : 간접경험의 즐거움 _ 60
05 경험을 제공하는 4가지 방식 : 행동의 경험이 만드는 가치 _ 65
06 경험을 제공하는 4가지 방식 : 경험 자체의 경험 _ 71
07 경험을 제공하는 4가지 방식 : 정보의 경험 _ 76
08 경험에 대한 관심,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 _ 83

PART4 큐레이션 : 개인화와 경제성의 양면적 매력
01 큐레이션의 시대가 왔다 _ 89
02 개인화, 큐레이션으로 달성하기 _ 92
03 큐레이션 만들기, ‘S.O.S’ 기법에 주목하라 _ 96
04 수평사회, 정보의 방향성을 바꿔라 _ 103
05 기억에 남는 콘텐츠를 지향하라 _ 106
06 질서 있는 자유로움 _ 109
07
“나를 위한 소비가 곧 트렌드의 핵심이다”

미코노미 · 미닝아웃 · ESG · 큐레이션 · 가치소비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

part1 ‘미코노미(Meconomy 세상의 중심은 나’에서는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살펴보고 소비의 중심이 ‘나’가 되는 세상에서 ‘1인칭’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1인칭’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가 어떤 소비를 하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part2 ‘소비의 손길은 결국 나를 향한다’에서는 지속가능한 소비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취향이 중요시되는 요즘 소비 트렌드를 알아보고 취향소비가 어떻게 마케팅 전략이 되는지 예시를 들며 알아본다. part3 ‘경험의 시대, 사진과 영상 재료를 제공하라’에서는 마케팅 전략 중 중요한 ‘경험’에 대한 내용으로 경험을 위한 경험을 어떻게 갈고 닦을 것인지 4가지 방식을 소개한다.
part4 ‘큐레이션: 개인화와 경제성의 양면적 매력’에서는 소비 큐레이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1인칭이 중요시 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개인화 큐레이션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S.O.S’ 기법과 다양한 예시를 들어 살펴본다. part5 ‘가치소비, 정서적 만족감을 노려라’에서는 미닝아웃과 ESG에 대한 용어 소개와 가치소비의 종류에 대해 소개한다. part6 ‘합리적 프리미엄, 나를 위한 작은 사치’에서는 ‘나를 위한 심리적 만족 비율’이라는 뜻의 ‘나심비’를 중심으로 1인칭 중심의 소비 트렌드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part7 ‘근거리 소비 트렌드, 로코노미 열풍은 왜 불었나?’에서는 로코노미의 정의와 근거리 소비 트렌드, 편리미엄에 대해 소개한다. part8 ‘워케이션, 불편한 동거는 어떻게 트렌드가 됐나?’에서는 일하면서 놀고, 놀면서 일하는 워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팬데믹의 영향으로 생긴 홈코노미의 확산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앞으로의 소비 트렌드와 연관 지어 생각해보면서 마무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