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과 감사의 말
1장 디지털 비즈니스 설계
- 디지털 상품은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 디지털 비즈니스 디자인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 디지털 비즈니스 디자인, 무엇이 아닌가?
- 디지털 비즈니스 전환은 장기적인 과제다
- 기업들은 어떻게 디지털 전환을 할까?
- 지금 당장 시작하라
2장 고객에 대한 통찰 공유하기
- 무엇이 성장 가능한 디지털 상품을 만드는가?
- 실험을 통해 고객에 대한 통찰 공유하기
- 고객 정보 통합시스템 설계
- 고객 통찰을 공유하는 문화 만들기
- 고객 통찰 제대로 얻기
3장 운영 백본 구축하기
- 디지털화 ≠ 디지털
- 운영의 우수성은 기본이다
- 디지털 비즈니스는 운영 백본 위에 구축된다
- 운영 백본의 구축은 비즈니스 전환을 수반한다
- 운영 백본에 이르는 지름길
- 운영 백본 제대로 만들기
4장 디지털 플랫폼 구축하기
- 운영 백본만으로는 디지털 성공을 이룰 수 없다
- 디지털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 디지털 플랫폼과 운영 백본: 서로 다른 두 가지 역할
- 디지털 플랫폼 설계에 필요한 요구사항
- 운영 백본과 디지털 플랫폼의 협업
- 디지털 플랫폼 구축하기
- 디지털 플랫폼 제대로 운영하기
5장 책임 프레임워크 구축
- 혼돈이 아닌 창의성
- ‘살아 있는’ 자산의 관리
- 책임 프레임워크는 자율성과 통합성을 모두 촉진한다
- 책임 프레임워크 개발 방법
- 제대로 책임을 지게 하라
6장 외부 개발자 플랫폼 구축
- 애플의 열망
- 디지털 플랫폼을 확장하는 외부 개발자 플랫폼
- 외부 개발자 플랫폼은 누구에게 필요한가?
- 외부 개발자 플랫폼의 설계와 개발
- 올바른 외부 개발자 플랫폼 만들기
7장 디지털 전환을 위한 로드맵
- 빌딩 블록 조립
- 디지털 자산을 구축하는 대안적 로드맵
- 디지털 로드맵에 대한 권장 사항
8장 디지털 기업을 디자인하라
- 디지털 기술에 대해 환상을 품지 않는 방법
- 인공지능:
다섯 개의 ‘빌딩 블록’으로 제시하는
디지털 전환의 로드맵
“디지털 기술이 게임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과거에 기업들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인재, 기술, 프로세스, 시스템, 역할은 빠르게 무의미해지고 있다. 디지털 경제에서 살아남길 바란다면, 디지털에 맞게 비즈니스를 다시 디자인해야 한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비즈니스 설계
『디지털 비즈니스 디자인(원제: Designed for Digital』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와 비즈니스 디지털 전환 연구의 권위자 세 명이 5년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비즈니스 설계에 필요한 요소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이들은 디지털 전환이라는 여정을 시작한 글로벌 기업들―로열 필립스(Royal Philips, 레고(LEGO,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 아우디 AG(AUDI,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Principal Financial Group, 노스웨스턴 뮤추얼(Northwestern Mutual, 카맥스(CarMax, 토요타(Toyota, DBS 은행 등―의 IT 비즈니스 설계자, 고위 경영진, 디지털 전략 부서의 리더 등 수백 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 디자인을 분석, 평가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디지털 비즈니스 디자인을 위해 꼭 필요한 다섯 가지의 ‘빌딩 블록’을 도출하였다. 이 책은 그 다섯 가지의 빌딩 블록을 항목별로 설명하고, 그것을 활용하고 실천하는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정확한 이해를 돕는다. 디지털 혁신을 통한 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고자 하는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유용한 도움이 될 것이다.
디지털 비즈니스 디자인을 위한 다섯 개의 빌딩 블록
이 책은 기업의 비즈니스를 디지털에 맞게 디자인하기 위한 요소로 고객 통찰 공유, 운영 백본 구축, 디지털 플랫폼 구축, 책임 프레임워크 구축, 외부 개발자 플랫폼 구축이라는 다섯 가지 빌딩 블록을 제시한다.
첫 번째 빌딩 블록은 ‘고객에 대한 통찰(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