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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XaaS(자스의 충격 : 위드 코로나
저자 닛케이산교신문
출판사 주식회사 광문각출판미디어
출판일 2022-11-03
정가 20,000원
ISBN 9791198005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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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코로나 사태도 막을 수 없는 XaaS의 물결
 1 ‘밀접ㆍ밀집ㆍ밀폐’를 피해 출퇴근 합승
  - MaaS 진화, 재검토되는 자동차 서비스
 2 대중교통을 타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다
  - 맞춤형 MaaS
 3 효율적인 이동으로 일본형 서비스를 추구
 4 코로나 사태, 이동 공유 서비스에 직격탄
 5 코로나가 바꿔 놓은 나들이 장소, 자동차 검색 데이터로 드러나다

 interview 1
  교통 사업자, 디지털 전환(DX과 지역 상생에 비즈니스 기회가 있다
  미치노리홀딩스 그룹 CEO 마츠모토 쥰
 interview 2
  MaaS 실증 실험이 정체, 코로나 외출 자제로 이동도 감소
  마스테크재팬(MaaS Tech Japan 대표 히다카 요스케
 interview 3
  이동 서비스에 코로나 역풍
  미국 비아트랜스포테이션 CEO 다니엘 라못
 interview 4
  서비스화 거부는 이용자를 부정하는 일
  일본종합연구소 시니어 스페셜리스트 이노우에 다케카즈
 interview 5
  [대담] 데이터 시대는 ‘aaS’
  DMG모리정밀기계 사장 모리 마사히코, 노무라종합연구소 사장 고노모토 신고
 interview 6
  데이터 활용을 통한 이노베이션이 본질
  도요대학 교수 사카무라 켄

제2장 서비스화의 선두 주자 MaaS
  - 국경을 초월한 경쟁
 1 MaaS 시대는 눈앞에
  - 토요타와 대형 철도사업자, 외국 기업들도 잇따라 진출
 2 토요타, 전방위에서 MaaS 구축
  - 열쇠를 쥐고 있는 데이터 집약
 3 MaaS 선진 도시 헬싱키 시민들의 이동 수단이 격변
 4 고속버스 ‘윌러’, 차세대 이동으로 아시아에 도전
 5 경로 검색 데이터, 보물섬이 되다

 interview 7
  ‘팔면 끝’에서 벗어나라
  노무라종합연구소 애널리틱스 사업부장 이시와타 쇼헤이
 interview 8
  대중교통만으로는 불충분
  마스글로벌 CEO 삼포 히에타넨(S
인터넷의 보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1990년대 중반 이후 사반세기가 흘렀습니다. 처음에는 종량 요금제 전화회선으로 간신히 연결한 퍼스널 컴퓨터(PC 화면을 통해 전 세계 어디든지, 지구 반대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문자나 영상으로 순식간에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에 그저 감동했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지금은 당시의 PC를 훨씬 능가하는 고성능 스마트폰을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고속 대용량의 무선통신으로 드라마나 영화 같은 동영상을 즐기며, 식사도 쇼핑도 전부 인터넷을 통한 택배나 통신판매에 의존하고, 인생의 파트너조차도 매칭 앱에서 찾기에 이르렀습니다. 실생활에서 인터넷과 연관되지 않은 부분이 더 적을 정도입니다.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것은 각 개인이나 소비자뿐만이 아닙니다. 현대사회를 지탱하는 각종 공업제품 혹은 제품군을 생산해 내는 제조 설비나 설비를 내포하고 있는 건축물, 도시 인프라 등 모든 사물이 인터넷과 상시 접속해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른바 IoT(Inte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물건이나 물건을 만드는 것, 그 자체보다 이들로부터 인터넷을 거쳐서 얻을 수 있는 대량의 데이터를 활용한 공유 서비스 개발이나 효율 개선의 구조에 보다 높은 가치를 두게 되는, 서열의 역전을 낳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제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움직임으로, 인터넷이 초래한 혁명은 분명히 IoT에 의해 새로운 단계에 올라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단적으로 드러난 것이 오랜 기간 산업계의 정점에 있던 자동차 산업의 동요입니다. ‘산업계의 꽃’이었던 자동차 제조 기업이 인터넷 혁명과 더불어 자율주행, 전동화 등 C.A.S.E (Connected/연결, Autonomous/자율주행, Sharing/공유, Electrified/전동화로 대변되는 미래차 패러다임에 휘둘려 IT(정보기술 기업이 플랫폼(기반을 쥐고 있는 공유 서비스에 차량이나 제공하는 하청업체로 전락할지도 모릅니다. 그런 위기감에 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