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경계선 지능: 우리가 더 알아야 할 것들
우리 아이가 장애를 가진 걸까요?
경계선 지능이면 모두 같은 특성을 갖나요?
환경적 방임에 의한 경계선 지능
정서장애를 가진 경계선 지능
학습장애를 가진 경계선 지능
자폐적 특성을 가진 경계선 지능
지능에 대해 불편한 감정이 생깁니다
TIP 지능은 좋아질 수 있나요?
PART 2 부모의 마음: 지치지 않고 자녀와 행복하게 성장하는 법
무엇이든 해주고 싶어요
놓치지 말아야 할 본질은 무엇인가요?
경계선 지능 아동 지도의 원칙은 무엇인가요?
민감한 부모가 되려면
건강한 분리 개별화의 필요성
부모의 철학
미안함과 죄책감
지치지 않고 자녀와 행복해지는 방법
TIP 발달심리학으로 살펴본 경계선 지능 아동
PART 3 인지발달: 지능은 좋아질 수 있어요
경계선 지능 아동의 생각주머니
집에서 할 수 있는 인지 훈련
학습의 속도(rate of learning
뇌파치료와 약물치료
언어가 인지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쓰기”보다는 “읽기”를 더 많이 해야 해요
단어보다 문장으로 길게 말하게 해요
글을 읽을 때 호흡이 짧은지 살펴봐요
스무고개가 어려워요
개념화 활동과 이해력
집중력이 생기면 적극성도 생겨요
TIP 아래 학년 것만 가르치지 마세요
PART 4 행동발달: 유능한 아이로 키우려면 부모의 적극적 역할이 중요해요
집안일을 도와주는 아이
동기 유발: 의욕을 높여주는 대화법
몰라요, 싫어요, 안 해요 3종 세트
혼자서 버스 타고 심부름하기
문제해결력: 여행 계획을 함께 세워요
다양한 여가활동 만들기
자율 시간의 중요성
공부를 싫어하지 않게 만들어요
가정학습을 위한 시간과 공간이 필요해요
PART 5 훈육: 씩씩한 아이로 양육하는 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기술
자꾸만 의지하려는 아이
자꾸만 거짓말을 하는 아이
왜곡된 힘 욕구
언제쯤 우리 아이가 좋아질 수 있을까요?
아이의 감정을 억압하지 마세요
스마트폰 중
10여 년간 ‘느린 학습자’들을 교육해온 전문가의 특급 노하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우리 아이, 달라질 수 있다!”
- 우리 아이가 장애를 가진 걸까요?
- 경계선 지능이면 모두 같은 특성을 갖나요?
- 지능은 좋아질 수 있나요?
- 언제쯤 우리 아이가 좋아질 수 있을까요?
위의 질문들은 경계선 지능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궁금할 사항이 아닐까 싶다. 경계선 지적 기능이란, 지능지수 70~84 사이의 아이들을 말한다. 하지만 아이들의 능력이나 잠재력을 어떻게 숫자로 다 표현할 수 있겠는가? 부모는 아이들의 특징을 깊이 이해함으로써 보다 큰 안목으로 아이들을 양육할 필요가 있다. 경계선 지능은 장애인도 특수교육 대상자도 아니다. “교육이 필요한 아이들”, “특별히 더 많이 교육해야 하는 대상자”이다. 이해 속도나 학습 능력이 많이 부족해서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정상인이다. 꾸준히 도움을 받고 노력한다면 평균 지능이 될 수 있다. 언제 우리 아이가 좋아질 수 있을지는 오로지 부모의 역할에 달렸다.
그렇다면 경계선 지능 아동, 청소년, 학생…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저자는 현장에서 10여 년 동안 만났던 많은 이들로부터 얻은 경험을 정리해 이 책에 담았다. 특히 경계선 지능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절박한 질문과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하시는 선생님들의 안타까운 질문으로부터 시작된 고민을 정리하며 얻은 것들을 아낌없이 담았다.
파트 1에서는 경계선 지능에 대하여 조금 더 이야기하고 싶었던 내용을 담았다. 우리는 다른 원인이나 성향을 가진 경계선 지능 아동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가정과 교실, 치료실에서 지도하기가 용이할 것이다. 파트 2에서는 부모님들이 너무 서두르지 않고, 자녀의 성장을 행복하게 이끌었으면 하는 저자의 바람을 담았다. 건강한 분리 개별화의 필요성, 민감한 부모가 되는 방법 등을 통해 지치지 않고 자녀와 행복하게 성장하는 법을 알아보자. 파트 3에서는 인지능력이 좋아지는 방법을 실었다. 인지능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