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달라이 라마, 깨달음을 말하다 (양장
저자 달라이 라마
출판사 담앤북스
출판일 2022-10-26
정가 20,800원
ISBN 9791162013786
수량
서문 용진 티장 린뽀체
서문 로버트 서먼
편역자 서문
추천사

1장. 가르침의 특징
2장. 수행에 대한 세 가지 견해
3장. 스승과 제자의 만남, 구루 요가
4장. 중생의 삶
5장. 중생의 세 종류의 근기와 수행
6장. 죽음과 삼악도
7장. 귀의의 대상, 세 가지 보배
8장. 업의 법칙
9장. 소승의 수행, 중사도
10장. 보리심의 원을 일으킴
11장. 대승과 금강승의 공통적 수행
12장. 금강승의 수행
13장. 요약

부록 1 「람림 예비 수행 기도문」
부록 2 3대 달라이 라마의 전기
용어 해설
역자 후기
남겔 사원에 대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악에서 선으로, 무지에서 명료한 앎으로…
불교의 사상과 수행을 집대성한 수행 안내서

《황금 정련의 요체》는 람림 또는 수행의 점차적 단계(차제이다. 이 용어는 수행법의 전통 계승을 가리키며 또한 이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문헌의 장르이기도 하다. 람림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수행의 단계들’이다.

3대 달라이 라마의 저서인 《황금 정련의 요체》는 쫑카빠대사의 철학적이고 오묘한 람림 수행의 게송에 대한 주석서이다. 스물세 장에 지나지 않는 짧은 주석서임에도, 이 책은 수 세기에 걸쳐 많은 람림 서적들 가운데 대중들이 가장 좋아하는 서적으로 자리를 매김하고 있다. 인도 불교 전통의 가장 중심적인 교리와 핵심 수행법을, 스승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드는 첫걸음부터 깨달음의 최종 경험인 환영의 몸(환신과 청명한 빛의 마음을 수행하는 무상 요가 딴뜨라까지 총망라하고 있다.

인간으로 태어난 중생의 삶과 죽음에서부터
소승, 대승, 금강승으로 이어지는 핵심 수행법까지

1장은 붓다의 가르침이 티베트까지 어떻게 전해졌는지, 그리고 그 가르침이 어떻게 전승되어 오고 있는지를 전체적으로 짚어준다. 2장은 가르침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 어떻게 수행을 해야 하는지, 수행 방법을 제시한다. 3장은 스승과 제자가 각각 갖추어야 할 자격에 대해서, 4장은 인간으로 태어난 중생의 삶의 가치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5장은 깨달음의 과정에서 근기에 따라 세 종류의 길로 나누어지는 삼사도(三士道를, 6장은 언제 닥칠지 알 수 없는 죽음과 지옥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7장은 세 가지 귀의의 대상인 붓다, 불법 그리고 승가에 대해서, 8장은 버려야 할 악업 열 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한다. 9장에서부터 12장까지는 소승, 대승, 금강승에 대해서 심도 있는 가르침을 전한다. 13장은 지금까지의 가르침을 요약하여 전체적으로 훑어주면서 독자의 이해를 높인다. 또한, 부록으로 람림 수행의 예비 의식인 「람림 예비 수행 기도문」과 3대 달라이 라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