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도서 서론
전도서의 이름은 헬라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설교자, 교사’라는 뜻이다. 이 책의 주제는 “모든 것이 헛되도다”(1:2이다. 전도자는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인생은 온갖 모순과 신비로 가득 차 있으며, 그 결말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허무함이다. 그래서 전도자는 반복해서 모든 것이 헛되다고 탄식한다. 하지만 전도자의 목적은 헛됨에 있지 않다. 인생이 헛될지라도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신 하나님의 선물임을 기억하고 즐거워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인간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
▶ 아가 서론
아가는 ‘노래들 중의 노래’, 곧 ‘가장 아름다운 노래’라는 뜻이다. 아가는 한 남자와 한 여자의 사랑을 노래하는 사랑시이다. 그래서 남녀가 서로의 아름다움에 대한 노래와 고백으로 가득 차 있다. 반면에 하나님의 이름은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가가 성경에 포함된 것은, 많은 유대인 랍비들과 기독교 해석자들이 말하듯이, 아가의 주인공인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신랑이신 하나님과 신부인 이스라엘(렘 2:20-3:5; 호 1-3장, 신랑이신 그리스도와 신부인 교회의 관계를 상징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사야 서론
이사야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구원하셨다’로 이사야서의 주제를 잘 보여준다. 유다 백성은 애굽에서 구원해주신 하나님을 망각하고 우상을 섬기며, 시내산에서 주신 계명을 업신여기며 순종하기를 거부했다. 그 결과 하나님은 심판 도구인 바벨론을 사용해 유다를 심판하셨다. 그것이 끝이 아니다. 하나님은 바벨론 포로 생활을 하는 유다 백성들에게 구원의 소망을 주시고 예루살렘을 재건하리라고 약속하신다. 바벨론에서 귀환한 새 이스라엘은 영광과 구원의 소식을 듣게 되며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살게 된다.
▶ 공동체 성경쓰기 운동_ 써바이블
“써(Write 바이블(Bible”은 공동체 성경쓰기의 타이틀로, 우리의 생존(Survival에 성경이 가장 소중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가장 기본인 말씀으로 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