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대학, 대학생 그리고 대학공부
01 대학생과 대학생활 ························································································· 3
02 대학에서의 공부 ·························································································· 13
Part 02 디지털 시대의 학습역량
01 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 ············································································ 23
02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에듀테크와 교육 ··················································· 29
03 미래인재가 가져야 할 역량 ········································································ 33
Part 03 자기설계 포트폴리오
01 포트폴리오 이해하기 ··················································································· 43
02 나만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 52
Part 04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01 프레젠테이션 이해하기 ················································································ 65
02 프레젠테이션 설계하기 ················································································ 68
Part 05 자기조절학습
0
대학생에게도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게 해야 하는가?
우리는 유치원부터 아니 어쩌면 태어나면서부터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서 대학에 왔습니다. 그런데 배우는 방법을 더 배워야 할까요? 저자들은 대학에서 전공교과뿐만 아니라 진로설계와 자기계발 그리고 학습방법에 관해 오랜 시간 강의를 해 오면서 대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습니다. 대학생들은 갑자기 주어진 자유시간과 스스로 찾아가야 하는 대인관계와 진로 등에 많이 혼란스러워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고등학교와는 다르게 운영되는 수업방법과 평가방법 때문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것이 학업부진과 중도탈락으로 이어지는 안타까운 사례를 대학 현장에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많은 환경 변화 속에서 대학생들은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고 미래사회에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막막해 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 이 책이 자신의 공부과정을 점검해보고 자신만의 학습방법을 찾게 하는 적절한 안내서가 되었으면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공부방법을 찾고 공부자료를 집적하고 동료 학생들과 협업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디지털 학습 앱들을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장의 뒷 부분에 다양한 활동자료를 넣어 학생들이 이 활동을 하면서 수업내용을 복습하고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많은 대학의 교육과정에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다양한 교과가 개설되어 있는데 이러한 교과를 담당하는 교수님들에게도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장-제2장에서는 대학생의 심리사회학적 발달단계와 대학생 시기의 발달과업에 대한 이해, COVID-19로 가속화된 언택트(untact 교육,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