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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학교교과의 탄생과 변화 : 살아남은 교과 사라진 교과
저자 아이버 굿슨
출판사 도서출판 기역
출판일 2022-10-31
정가 20,000원
ISBN 9791191199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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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 서문
008 제3판 서문
028 이 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영국 중등 학제

1부. 학문적 교과 되기: 학교교육과정의 사회적 역사에 대한 사례연구
032 1. 서론
045 2. 영국 교육 체제의 성장: 교육과정과 시험 유형의 변화
061 3. 학문적 ‘교과’와 교육과정 변화

2부. 학교교과: 내부 진화의 양상
082 4. 생물교과 역사의 관점
103 5. 지리교과 역사의 관점
136 6. 농업교과 역사의 관점

3부. 교과들 간의 관계: 교과 영역 갈등
162 7. 1960~1975 환경교육 도입 배경
176 8. 농업교과의 재정의: 환경교과의 기원
196 9. 환경교과의 ‘A’레벨 수업계획서 구성
215 10. 지리와 생물에 대한 변호
243 11. 환경교과의 교섭

4부. 결론
266 12. 결론
288 굿슨의 가족 배경
291 제2판 소개
295 역자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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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과 참고문헌
[서 문]

교육법을 개혁하고, GCSE(중등교육자격검정시험, TVEI(기술 및 직업교육, 관련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 이런 시대에 1970년대 교육사에 관한 책을 발간했다는 소식은 매우 유감스럽다.
위 글은 1988년 판 『학교교과와 교육과정 변화School Subjects and Curriculum Change』(2판2을 출판하고 나서, 티클(Tickle이 한 신문에 발표한 내용이다(이 기사를 쓴 Tickle을 Mr. Tickle이라고 부를 만큼이나 우스꽝스러운 논평이다. 가히 역사적인 기억 상실증이라고 할 만한 표현이다. 1970년대 교육과정 연구라고는 하나, 그것이 1980년대에 시사하는 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니 답답할 따름이다. 이 기사에서 대처라이트(Thatcherite의 교육 정책을 혁명적이라고 지지하는 것으로 보아,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하고,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과거를 지배한다’는 오웰리언(Orwellian의 슬로건을 떠올릴 정도로 역사를 보는 관점이 ‘무모’해 보인다.
현재 시점에서 과거를 조명하고 해석하는 활동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1988년 교육개혁법 제정도 마찬가지다. 이 역사적인 사건에 대한 오늘날의 탄원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다. 티클이 논평한 이 책의 저자 아이버 굿슨(Ivor Goodson은 1961~1980년 교육과정 역사를 재해석한 연구자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변화는 파도 같았다. 물론 영국의 공립학교들이 대혼란에 빠졌고, 이렇게 갑작스러운 단절을 경험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대처라이트(Thatcherite의 ‘신세계’가 영국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거의 침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혁명은 중요할 때는 연속적이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불연속적이다. 나는 새로 발표한 ‘국가교육과정’이 그렇다고 생각한다.

1992년 9월 그윈 에드워즈(Gwyn Edwards는 연방에서 발간한 교사용 안내서인 『교육과정을 위한 전략A Strategy for Curriculum』 등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근거를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