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문해력을 키우는 힘
어휘력을 키우는 어휘 학습 원리와 이 책의 활용법
1주 차
모일 사 사회 / 사장 / 입사 / 주식회사 19
모일 회 회사 / 회원 / 국회 / 회자정리 23
집 가 가구 / 가사 / 농가 / 가화만사성 27
뜰 정 가정 / 교정 / 법정 / 가정용품 31
사람 인 인형 / 인도 / 노인 / 인산인해 35
1주 차 복습
2주 차
사이 간 인간 / 야간 / 시간 / 초가삼간 43
사내 남 남성 / 장남 / 미남 / 남녀노소 47
여자 녀 여왕 / 여고 / 효녀 / 남녀유별 51
할아버지 조 조국 / 조상 / 조부모 / 개국시조 55
아버지 부 부모 / 부자 / 부녀 / 부전자전 59
2주 차 복습
3주 차
어머니 모 노모 / 모유 / 모국어 / 현모양처 67
형 형 형제 / 형부 / 친형 / 호형호제 71
아우 제 제자 / 자제 / 처제 / 난형난제 75
아들 자 자녀 / 왕자 / 효자 / 부자유친 79
손자 손 손녀 / 자손 / 후손 / 대대손손 83
3주 차 복습
4주 차
아이 동 동심 / 동요 / 동화 / 삼척동자 91
효도 효 효도 / 효심 / 불효 / 불충불효 95
길 도 도로 / 수도 / 도덕 / 팔도강산 99
사람 자 강자 / 병자 / 승자 / 결자해지 103
남편 부 부부 / 농부 / 광부 / 대장부
4주 차 복습
5주 차
한국 한 한식 / 한우 / 한약 / 대한민국 115
나라 국 국가 / 국어 / 강대국 / 애국 애족 119
한나라 한 한자 / 한과 / 악한 / 문외한 123
임금 왕 왕국 / 대왕 / 왕비 / 염라대왕 127
선비 사 신사 / 의사 / 박사 / 무명지사
5주 차 복습
6주 차
군사 군 군인 / 국군 / 대군 / 천군만마 139
백성 민 민가 / 민심 / 주민 / 훈민정음 143
마을 촌 농촌 / 어촌 / 촌장 / 지구촌 147
겨레 족 가족 / 귀족 / 민족 / 백의민족 151
예도 례 예의 /
하루 1개씩, 30일 동안 30개의 주제 한자어를 학습,
그러면 120개의 주제 한자어가 들어간 어휘까지 저절로 배우게 된다!
추론력, 어휘력, 창의력, 탐구력, 문해력까지 한 번에 꽉!
“정보화 시대, 문해력이 경쟁력이다”
우리 아이 문해력을 키우는 한자어 수업
최근 한 회사가 소셜미디어에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는 공지문을 올렸다. 그랬더니 많은 네티즌들이 ‘정중하게 사과해야지 뭐가 심심하냐?’라는 항의성 댓글을 잇따라 달았다. ‘심심(甚深한’ 사과를 ‘깊고 간절한 사과’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문해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최근 한 정치인이 “무운(武運을 빈다.”라고 말하자 현직 기자가 ‘운이 없기를 빈다’라는 뜻의 ‘무운(無運’으로 해석해서 보도하는 황당한 일까지 벌어졌다. 그래서 ‘명징하게 직조하다.’라는 영화평론가의 글에 누리꾼들이 무슨 말이냐며 항의하는 건 당연한 일처럼 느껴질 정도다.
이런 일들을 하나의 해프닝으로 넘길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최근 초등학교 교사 상당수가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어휘를 지도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 초등학교 1·2학년 담임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어 과목은 67%, 수학 과목은 60.3%가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대부분 전문가가 어휘력을 위해 기본적인 한자 교육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하지만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제대로 된 한자 교육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한자어 공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이에게 바른 어휘력 학습법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문해력은 평생 학습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어휘 학습 원리를 바탕으로 한
4단계 한자어 수업
지금까지 시중에 출판된 한자 교재는 대부분 한자 그 자체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