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5
개혁을 위한 입문 : 한국 교회의 개혁을 위한 일련의 9개조 논제 15
1. 목적 : 제3 종교개혁 17
2. 연구 방법론과 그 한계 20
3. 문제제기 : 9개조 논제 28
4. 교회의 성역화와 공론적 논쟁 32
개조 01 한국 교회 전체의 왜곡된 기복신앙에 대한 시각 교정 51
1. 한국교회사 연구의 3대 요인 54
1 개별교파사 연구 56
2 교파전통의 상호관계성 57
3 한국인의 정서 58
2. 경험적 현세주의 61
1 샤마니즘과의 상관성 62
2 포용주의적인 샤마니즘 62
3 포용주의에 대한 종교학적 이해 64
3. 기복신앙에 대한 정예전통의 견해 68
1 일반 지식인들의 기복신앙관 68
2 한국 교회의 정예전통의 견해 70
3 세 가지의 신앙 유형에 대한 분석 74
개조 02 반드시 재설정되어야 할 상황화신학 작업 97
1. 성경적 상황화 신학 101
1 상황화 신학의 목적과 마귀론 101
2 선도자와 해석자 103
3 승리하는 상황화신학 작업 105
2. 민주적인 자유주의적 자본주의 107
1 민주주의와 자유주의 107
2 자본주의의 역사 113
3. 다원주의 사회와 문화의 변혁 121
1 다원주의 사회 122
2 문화의 변혁 127
개조 03 한국 교회의 역사의식과 구조적 변혁 139
1. 한국인 교회의 역사의식 143
1 일반사로서의 세속사 144
2 거룩한 구원사 146
2. 성경 말씀의 중심주제 150
1 구약성경의 중심주제 150
2 신약성경의 중심주제 152
3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상호관련성 154
3. 역사적인 종말론적 교회 158
1 이미 성취된 하나님 나라의 때 158
2 세 가지의 천년왕국실 161
3 하나님 나라의 사랑 실천 163
4. 세계의 문화 164
1 서양 문화 165
2 동양 문화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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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가지의 신앙 유형에 대한 분석
진보진영의 실천신학자 박근원은 한국에 있어서 종교적 영성의 맥을 이어준 영성의 원목을 샤마니즘으로 보았으며, 이것이 신라의 화랑도를 발족케 했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이 땅에 들어온 모든 외래 종교들이 바로 그 영성의 원목에 접목이 되어 우리 민족의 종교로서 동화되어 발전되어 왔다고 일렀다.68 이에 더하여 자유진영의 조직신학자 윤성범은 화랑정신과 한국 샤마니즘의 연구를 통하여 그 자체가 한국인의 ‘멋’이라면서, 그 밑바탕에는 한국의 샤마니즘이 있었다고 하였다.69
그와 같이 강렬한 주체세력이 되는 샤마니즘을 두고 초지일관 부정적인 언어로 탄핵만을 일삼고 있는 한, 한국 교회에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 그 이유는 서구 유럽의 교회들처럼 소멸되어 갈 확률이 많아 보이기 때문이다. 한국 교회의 여전한 문제는 샤마니즘적 기복신앙에 대한 올바른 진단을 내릴 수 있을 때만이 주도면밀한 대처 방안을 내놓을 수 있다는 현실을 간파해야 하는데 있다. 이에 먼저 확실히 해둬야 할 절대적인 명제가 있다. 누차 언급한 바와 같이 한국 교회가 그 어떤 신학 내지 교리를 내세워 이리저리 난도질한다 할지라도, 그 신앙은 변함없이 건재하다는 것을 포용하는 태도 지향이 바로 그 명제라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한국 교회의 신학자들보다 오히려 불교학자 조명기의 견해가 더 학문적으로 보나 현실적으로 보나 정당하다.
“자문화와 타문화 간에 상호 색채를 버리고 완전히 합류(合流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 현저한 실례를 몽고의 불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불교는 몽고의 본래 문화를 수용하여 융합시킴으로 말미암아 신문화가 되는 라마를 창출하였다. 이후에 라마는 생활 전반을 아우르게 되었는 바,형식은 불교이었으나 내용은 모두 습합된 몽고문화이었다. 한국 문화 역시 마찬가지다. 이미 외국으로부터 유입된 불교와 유교와 기독교가 한국 문화에 접목되어 있는 데도, 이것을 두고 금일의 두뇌로 이것은 고유한 것이니 저것은 외래의 것이니 하면서 각각의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