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야무지게 읽고 쓰는 문해력 수업
저자 하니쌤
출판사 도서출판 기역
출판일 2022-11-01
정가 16,000원
ISBN 9791191199468
수량
프롤로그

Ⅰ. 교실에서 하는 문해력 수업
1. 초등 문해력 수업의 방향성
2. 초등 문해력 수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Ⅱ. 문해력 수업의 기초
1. 읽기 방법을 배우는 문해력 수업
2. 글쓰기 기반을 닦는 문해력 수업

Ⅲ. 문해력 수업 설계하기
1.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2.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3.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4. 더 나은 문해력 수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 문해력 수업 관련 Q&A

Ⅳ. 문해력 수업에 날개 달기
1. 문해력 수업, 가정과 연계하기
2. 그래픽 오거나이저 활용하기
3. 문해력 교실 만들기
4. 미디어 문해력 수업에 도전하기
Ⅴ. 문학으로 문해력 수업하기
1. 노란 카약
2. 시간은 어디에 있는 걸까?
3. 큰 토끼 작은 토끼
4. 산딸기 크림봉봉
5. 불가사리는 어디로 갔을까
6. 수박 수영장
7. 식혜
8. 내 멋대로 친구 뽑기
9. 오리 부리 이야기

Ⅵ. 비문학으로 문해력 수업하기
1. 발명(탐구 과정
2. 한글의 우수성
3. 규칙과 디자인
4. 좋은 동기와 좋은 결과
5. 자율주행차
6. 지도 읽기
7. 환경보호
8. 과학적으로 관찰하기
9. 공공 기관
Ⅶ. 신문 기사로 문해력 수업하기
1. 펀슈머 마케팅
2. 에코백 사용
3. 그루밍 쇼를 위해 염색한 반려견
4. 자율주행 가능한 로봇트럭
5. 패션지, 모피 금지를 외치다!
6. 코로나로 인한 생활 모습의 변화
7. 화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점
8. 멸종위기 야생동물 살리기
9. 물가 상승과 소비 생활

부록
[부록 1] 문해력을 기르는 교과서 읽기 루틴
[부록 2] 문해력 수업 설계를 위한 틀

추천 글
펴내는 글

의미 있는 수업! 문해력 수업으로 시작하기

교육에 대해 배우기 시작한 대학생 때부터 늘 ‘수업’은 관심사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 머릿속에 항상 있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수업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다양한 수업 방법을 적용하며 뿌듯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뭔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히 아이들과 즐겁게 수업했음에도 부족함이 느껴졌고 날이 갈수록 그 부족함이 더해졌습니다. ‘도대체 뭐가 부족한 것일까?’ 고민했지만 그 답을 쉽사리 찾을 수 없었습니다.
교과서로 수업하던 어느 날, 분명히 교과서를 읽으며 수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글을 읽었지만, 내용이 아이들에게 의미 있게 전달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이때 깨달았습니다. 글자를 읽는 것과 이해하며 읽는 것은 다르다는 것말입니다.
이것이 보이기 시작하니 세상이 다르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갈등이나 문제 상황의 원인이 ‘글을 제대로 읽지 않아서’인 경우가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인터넷에 적힌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서 싸움이 된 사례, 계약서나 안내문에 적힌 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서 불편함을 겪은 사례 등 말이죠.
아이들이 어렸을 때 한글을 잘 익힐 수 있도록 돕지만, 한글을 익힌 뒤 글을 읽고 쓰는 능력과 관련된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우리 아이들이 글을 잘 읽는 방법,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고 있는가?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교과서나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여 자기 것으로 잘 소화하는 아이가 있는 반면에 교과서나 책을 읽어도 자기 것으로 잘 소화하지 못하는 아이도 있었으니까요. ‘이러한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곰곰이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글을 제대로 읽고 쓰는 능력, 즉 문해력의 차이에서 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전부터 부족하다고 느꼈던 것이 무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