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글_구속사의 흐름과 시대정신이 반영된 결과물
프롤로그_하나님 나라를 회복시키시는 그리스도 예수를 대망하며
1. 유다 왕국 멸망 이후의 예언활동
예레미야의 이집트 예언활동
오바댜의 에돔 심판 예언
에스겔의 바빌로니아 예언활동
다니엘의 세 친구가 우상숭배 시험을 이기다
에스겔의 새 성전과 새 땅 환상
느부갓네살의 이집트 정복과 죽음
다니엘의 네 제국 환상과 종말 환상
벨사살 왕의 죽음
다니엘의 일흔이레 환상
다니엘의 사자 굴 시련
2. 유다 민족의 예루살렘 귀환과 성전 및 성벽 재건축
유다 민족이 바빌로니아에서 귀환하다
예루살렘 성전 재건축공사
다니엘의 미래 유다 역사 환상
예루살렘 성전 재건축공사 재개
예루살렘 성전 재건축공사 완공
에스더의 유다 민족 구원
예루살렘 성벽 재건축공사 중단
유다 민족이 페르시아에서 2차 귀환하다
느헤미야의 예루살렘 성벽 재건축공사
율법 낭독과 초막절 준수 및 회개 운동
느헤미야의 1차 종교개혁
느헤미야의 2차 종교개혁
말라기 예언
에필로그_실패한 유대인의 역사를 반면교사로 삼아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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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Bible in Times 시리즈는
신구약을 통틀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인물인 예수, 바울, 다윗과 더불어 유다 왕국에 관한 성경 기록을 시간 순서에 따라 엮은 것이다. 단순히 시간적 나열을 넘어, 역사적·신학적으로 널리 인정받는 견해에 따라 각 구절을 유기적으로 종합했다. 또한 성경 원문에 충실히 번역하되 고어체여서 너무 어렵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현대어로 풀어 본래의 의미가 상실되고 왜곡된 기존 성경 역본들의 단점을 보완했다. 이 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은 성경과 각 인물의 삶을 보다 쉽고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다.
책속에서
P. 33 시편 137편은 바벨론 포로생활 초기에 원한에 사무친 유대인들 사이에 널리 불린 통속 민요인 듯하다. 유대 민족이 바벨론 포로생활을 하게 된 원인이 악한 바벨론 때문만이 아니라 유대인 자신들이 하나님과 이웃을 배신함으로써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다는 진리를 깨닫는 데는 수십 년이 걸렸다. 예레미야서와 다니엘서(9장, 레위기(26:41-43 그리고 신명기(28:14-68를 읽고 깨닫고서야 알게 되었을 것이다. 포로생활 70년의 후반기에 이르러서야 유대인들은 참회했고, 예루살렘 귀환이 자신들의 땅이 아닌 곳에서 열방을 섬기는 자들에게 달려 있음을 알게 되었으리라. 그들은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회개했을 때(BC 537 비로소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수 있었다.
P. 135~136 “네 백성과 거룩한 성에 일흔 이레(70×7=490년가 정해졌으니, 허물이 그치고 죄가 끝나고 죄악을 속죄하고 영원한 의를 세우며, 계시와 예언을 봉해라. 지극히 거룩하신 자가 기름 부음을 받을 때까지다.” (단 9:24
메시아의 사명이 언급되어 있는 본문은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임할 하나님 나라에서 성취될 사건을 설명한 것으로, 유대인들의 전통적인 정치적 메시아관과는 다르다. 본문의 여섯 항목 중 처음 세 가지, 곧 죄의 마침과 제거, 죄악으로부터의 구속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으로 단번에 성취되었다(히 9:26. 나중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