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지금 영업인에게 가장 필요한 무기
영업은 이렇게 합니다 - ‘라이브 방송’ 하는 화장품 매장 점주
Part 1. 겪어보지 못한 세상
1. 새로운 세상의 소비
2. 옴니채널의 시대, 경쟁이 아니라 생존이다
3. 한손잡이 영업은 무너질 수밖에 없다
Sales Insight 관계지향 영업 vs. 거래지향 영업
영업은 이렇게 합니다 - 문제는 코로나가 아니다
Part 2. 달라진 소비자를 이해하라
4. 디지털로 무장한 ‘새로운 소비자’
5. 일하는 방식을 바꾼 기업고객들
Sales Insight MZ세대 미래 소비 트렌드
영업은 이렇게 합니다 - 본능적으로 디지털 셀링을 하는 전문가들
Part 3. 기술의 진화가 영업을 돕는다_비대면 영업역량(Non-Face-to-Face Selling
6. 매출을 만드는 사람은 어떻게 일하는가?
7. 비대면 영업 시대의 화상회의 전략
8. 디지털 셀링과 소셜 셀링
9. 새로운 영업기회, 메타버스 셀링
Sales Insight 위기를 맞은 대형은행의 영업 전략
영업은 이렇게 합니다 - 중소기업 고객은 데이터로 영업한다
Part 4. 어디서든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라_데이터 영업역량(Data Selling
10. 데이터 없이 영업할 수 없다
11. 생산성을 높이고 성과를 최대화하는 데이터 분석
12. 콜드 콜로 맷집과 역량을 함께 키워라
Sales Insight 데이터를 통합하면 구매 패턴이 보인다
영업은 이렇게 합니다 - 인력시장도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
Part 5. 이기는 영업조직을 위한 툴_AI 영업역량(AI Selling
13. 통화 시간은 줄이고 영업기회는 늘린다
14. 영업인이 꼭 알아두어야 할 AI 사용법
Sales Insight AI 영업교육: RNMKRS 세일즈 트레이닝 프로그램
영업은 이렇게 합니다 - IQ보다 EQ 높은 영업직원이 더 잘해요
Part 6. 감정을 이성적으로 처리하라_정서지능 영업역량(EI Selling
15.
영업이 사라진다고?
최근 직장인 커뮤니티 ‘리멤버’에서 ‘영업은 사라진다.’는 주제를 두고 갑론을박이 있었다. 영업은 결국 마케팅 기능으로 통합될 것이라는 주장에 수많은 댓글이 달리며 찬반 토론이 이어졌다. 또 어떤 전문가는 10년 뒤에 영업인의 절반이 사라질 거라고도 경고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코로나19를 겪으며 영업의 소멸이 화두가 된 것만 봐도 영업 방식에 극적인 변화가 생긴 것은 분명하다. 기업의 꽃인 영업은 정말 사라질까?
IBM, 삼성전자, HP, 한화 등 굴지의 글로벌기업에서 이룬 영업적 성과로, 한국 영업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임진환 교수는 “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단언한다. 25년간 실무자부터 시작해 임원을 지내고, 8년간 영업을 연구하는 학자로 학계의 주목받아온 그는 현 상황이 벌어진 이유가 “영업의 본질을 잊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영업의 본질이란 고객의 마음을 읽고,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과정이다. 디지털 전환에 의해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반토막 나고, 코로나19 때문에 고객을 직접 만날 수 없게 됐다. 영업 방식이 진화하는 동안 영업인은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오히려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다시 영업의 본질로 돌아가 현장과 고객에 집중해야 할 때다.
지금 영업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한 가지 무기
휴먼 터치+디지털=하이브리드 세일즈!!
≪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영업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영업인들의 고충에서 시작되었다. 저자는 삼성전자, LG, 롯데, GS, CJ, KT, 아모레퍼시픽, 배달의민족, 암웨이 등 대기업만이 아니라 음식점, 네일아트숍 사장님 등 소상공인들을 강연에서 만나왔다. 그들은 입을 모아 말했다. “기존의 영업이 먹히지 않아요.”, “코로나로 고객을 만날 수가 없어요.”, “디지털 셀링은 꼭 해야 하나요?”
저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영업전문가들을 만나 인터뷰했다. 그들은 코로나19로 고객을 만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