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감사의 글
1부 경계선 지능 알아보기
01 경계선 지능이란 무엇일까?
경계선 지능이란?
경계선 지능의 특성
학습장애, 학습부진, 지적장애, ADHD와는 어떻게 다를까?
경계선 지능의 원인
경계선 지능 아동의 지능은 향상될 수 있을까?
02 경계선 지능 아동의 성장과 발달 특성
영유아기 성장과 발달의 특성
아동기(학령기 성장과 발달의 특성
청소년기 성장과 발달의 특성
성인기 성장과 발달의 특성
03 경계선 지능은 어떻게 진단할까?
진단과정
초기 선별
심리검사를 통한 확인
재확인 단계
04 경계선 지능 아동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경계선 지능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지도
교사들이 걱정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들은 어떻게 성장하게 될까?
경계선 지능 아동을 돕는 방법
2부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와 함께 걷기
05 인지능력 향상시키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능력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이유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
06 꾸준한 학습 지도가 필요한 이유
경계선 지능 아동이 보이는 학습의 특징
학습 지도가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
07 자신감과 사회성을 높이는 신체활동
경계선 지능 아동의 신체 발달 특징
신체활동이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08 모든 발달 영역을 자극하는 독서활동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경계선 지능 아동
반드시 독서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
도움이 되는 독서활동들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책 읽기 활동
09 정서적 유연성과 성취감을 주는 미술활동
미술활동에서의 경계선 지능 아동의 발달적 특징
미술활동이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10 사회성 지도, 어떻게 해야 할까?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사회성 문제
사회성 지도가 꼭 필요한 이유
일상생활에서 사회성
“아이들은 느리더라도 반드시 배우고 성장한다!”
천천히 배우는 아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가 반드시 읽어야 할 교육 지침서
이 책은 2015년에 출간되어 많은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던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을 산뜻한 디자인으로 분위기를 새롭게 바꾸고 원고 일부를 다듬어 세상에 내놓은 것이다. 10여 년간 가정과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수없이 경계선 지능 아동들을 만나고 프로그램의 전 과정 속에서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 대한 교육과 심리치료, 사회성 훈련, 부모 교육에 힘써 온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직접 겪은 노하우를 담았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 대한 교육은 오랫동안 교사와 부모, 특수교육ㆍ심리치료 전문가들에게 고민을 안겨 주었던 영역이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지적장애, 학습장애,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관련된 장애로 생각되어 관련 치료를 받아야만 했고, 교육 현장에서도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에 대한 지침이나 교재 등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최근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을 ‘천천히 배우고 성장하는 아이들’로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관련 법안이 발의되기도 하였고, 몇몇의 교육지원청과 복지기관에서는 이들을 위해 사업을 기획하고 예산을 편성하여 여러 특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높아진 관심을 따라가기에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 대한 실제적이고도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아이들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지원체계도 견고하지 못하다.
경계에 선 아이들을 위해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필요한 것은
이들에 대한 이해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도 다른 친구들처럼 공부를 잘하고 싶고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고, 늘 당당하게 지내고 싶어 한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늘 친구들보다 몇십 배의 노력을 해야 했다. 이렇게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결과는 제자리거나 더 낮게 나오는 경우가 부지기수였고, 그럴 때마다 포기하고 싶었을지도 모른다. 포기하지 않으면 경계선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