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3
차 례 7
제1부 - 불교로 푸는 뇌과학과 진화생물학 13
불교와 뇌과학으로 조명한 자아와 무아 15
Ⅰ. 뇌과학, 무엇이 문제인가? 17
Ⅱ. 자아의 기원에 대해 - 주관이란? 마음이란? 의식이란? 26
1. 화엄으로 푸는 주관성의 기원 26
2. 불교에서 보는 생명과 마음의 기원 33
3. 의식의 다양한 스펙트럼 41
Ⅲ. 무아에 대한 통찰 - ‘상일주재(常一主宰’한 자아는 없다. 47
1. 무상하게 명멸하는 한 점 식의 흐름 47
2. 뇌과학의 무아론(無我論 - 좌뇌 해석기가 만드는 가아(假我 59
3. 불전 속의 무아론 - 아함, 중론, 유식 64
Ⅳ. 마음의 정체, 그리고 윤회와 해탈 70
진화론과 뇌과학으로 조명한 불교 79
Ⅰ. 모든 생명의 공통점 - 십이연기의 순환 81
Ⅱ. 약육강식을 대하는 상반된 태도 - 폭력과 자비 87
서구불자들의 채식주의 - 폭력성에 대한 반발 87
제국주의의 이데올로기 - 다윈의 진화론 89
생명 세계의 비정함 대한 싯다르타 태자의 통찰 90
Ⅲ. 자유의지가 있다면 윤회는 가능하다 93
중생과 무생물의 차이 - 식(識의 유, 무 93
모든 생명체의 식은 1차원적인 흐름이다. 95
뇌과학의 유물론과 증명 불가능한 자유의지 98
가언명제(假言命題에 의한 윤회의 논증 103
Ⅳ. 뇌의 허구를 폭로하는 반야중관학 108
제2부 - 불교적 상담과 명상 113
연기론의 인지치료적 활용 115
Ⅰ. 심리치료와 불교수행론의 만남 117
Ⅱ. 불전에 등장하는 연기론적 인지치료 126
1. 아공(我空의 연기와 법공(法空의 연기 126
2. 난다의 예화와 이열치열(以熱治熱의 유전연기(流轉緣起 128
3. 고따미의 예화와 동병상련(同病相憐의 환멸연기(還滅緣起 134
Ⅲ. 연기론적 상담사례와 바람직한 상담기법 137
Ⅳ. 불교적 인지치료의 궁극 목표 -‘인지의 완전한 해체’ 140
불교의 구사학으로 풀어 본 무의식과 명상 145
Ⅰ. 무의식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