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1 우리는 스토리를 공유한다
Part 2 코로나로 바뀐 채용 트렌트 10대 키워드
01 채용 브랜딩 시대 : 회사의 이름보다 채용의 경험이 중요하다
02 메타버스 면접 : 가상현실에서 면접을 본다
03 스토리리빙 시대 : 소통을 넘어 삶을 공유한다
04 워라블 전성시대 : 일과 삶이 뒤섞이는 시대가 온다
05 리버스 리크루팅 : 지원자가 회사를 역채용하는 시대가 온다
06 멀티포텐셜라이트 인재 : 잠재적인 호기심을 가진 다재다능인이 뜬다
07 커리어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로 당락이 결정된다
08 워케이션 : 경치 좋은 공간에서 일한다
09 러닝 어빌리티 시대 : 경력보다 학습 능력이 중요한 시대가 온다
10 시니어 케어 : 젊은이보다 시니어 케어 시장이 늘어난다
Part 3 업종별 채용 트렌드 현황
2023년 취업 & 채용 트렌드의 모든 것!
국내외 최신 채용 동향 분석 및 업종별 채용 현황 수록
채용 경험이 만드는 채용문화의 변화와 각 기업의 채용 트렌드 전략
스토리리빙 시대에 살펴보아야 할 리버스 리크루팅, 워라블, 워케이션 등 최신 채용 트렌드 소개
2022-2023 업종별 현황 비교 및 기업별 채용 계획 전망
2023년 채용 트렌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2023년에는 채용 경험이 만드는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기업이 채용 공고를 독백하듯 전달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스토리만을 주입하려는 태도에서 벗어나 입사에서 퇴사까지 어떤 스토리가 공유되고 향유되는지가 중요하다. 채용은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를 알리는 과정이며, 지원자에게는 개개인의 스토리 조각을 맞추는 기회의 장이 되어야만 한다. 코로나 이후 산업 전반에서 업종이 재편되면서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이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사용자 맞춤형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채용시장에 불어닥친 급격한 변화로 혼란을 겪는 취준생들은 최신 정보를 통해 목표로 하는 기업을 잘 선택하고 채용 담당자들은 급변하는 현실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기준으로 인재를 살펴보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스토리리빙 시대에 필요한 채용 트렌드 10대 키워드
1. 채용 브랜딩 시대
홈페이지 구인란, SNS, 유튜브 채널 등 ‘대외적 브랜딩(External Branding’뿐만 아니라 회사 내부의 직원 평판으로 설명되는 ‘내부적 브랜딩(Internal Branding’까지 함께 통합되어야 지원 자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될 수 있다. 채용 경험은 결국 기업 브랜딩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회사 내부의 이야기가 인터넷에서 곧바로 확인 가능한 시대에 겉치레 브랜딩은 이제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 ‘채용 브랜딩’을 재설계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2. 메타버스 면접
2023년에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면접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