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 연료가 만들어지려면 수백만 년이 걸려요!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화석 연료는 공룡이 살던 시대, 또는 그보다 훨씬 이전에 살던 동물과 식물이 죽은 뒤 땅속 깊은 곳에서 오랜 세월 높은 압력과 열을 받아 만들어진 자원입니다. 우리가 화석 연료를 써서 없애는 속도보다 자연에서 만들어지는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느린 이유로 ‘재생 불가능한 자원’이라고 해요. 화석 연료를 현재와 같은 속도로 계속 소비한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모두 고갈될 것입니다. 화석 연료를 태울 때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 탄소도 지구 환경에 매우 해로워요. 계속 써도 없어지지 않고 지구에도 해롭지 않은 에너지 자원은 없을까요?
물, 바람, 태양은
계속 써도 없어지지 않아요!
인간은 수천 년 전부터 바람과 물, 태양 등 자연의 힘을 에너지로 이용해 왔어요. 강물의 힘으로 물레방아를 돌려 곡식을 빻고, 바람의 힘으로 돛단배를 움직였지요. 오늘날에도 댐을 세워 저수지에 모아 둔 물의 압력으로 전기를 만들고, 거대한 날개가 달린 풍력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만듭니다. 태양광 패널이나 반사 거울을 이용해 태양 에너지도 전기로 바꿀 수 있어요.
이 책은 화석 연료 사용을 왜 줄여야 하는지, 자연에서 어떻게 에너지를 얻는지 그 과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하나뿐인 지구가 얼마나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는지 알아보고, 건강하고 살기 좋은 지구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함께 고민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