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새해 인사_ 유전자는 생명의 레시피
곰의 자식은 반드시 곰이 된다?
●부모의 특징이 자식에게 전해진다
DNA의 이중나선 구조와 유전정보의 전달 과정
●DNA는 단백질의 암호
게놈은 설계도가 아니다
●수정란 안의 게놈에서 하나의 생명이 시작된다 ●게놈은 ‘설계도’인가, ‘레시피’인가 ●레시피를 보면서 요리를 상상한다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DNA는 어떻게 복제될까?
2월 밸런타인데이_ ‘인간게놈 해독’으로 알게 된 것들
게놈을 읽어내다
●게놈을 해독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A-T-G-C의 순서를 어떻게 알아낼까? ●해독 속도의 눈부신 발전 ●인간게놈 해독의 드라마
인간의 게놈이 다른 생물의 게놈과 다른 점
●유전자를 다른 생물과 비교한다 ●게놈은 진화를 말한다 ●정말 쓸모가 없을까?
유전자는 어떻게 찾아낼까?
●범인 찾기? ●게놈 해독과 유전자 찾기
게놈의 0.1% 차이가 개성을 만든다
●게놈 다형을 의료 현장에서 활용한다 ●유전자 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유전자 진단과 유전자 치료
●질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을 분석한다 ●태아용 출생 전 진단 ●유전자 정보를 알았을 때 ●유전자 치료란 어떤 치료?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DNA 감식은 어떻게 이뤄질까? ●우생정책은 옳았던 걸까?
3월 입학식_ 남과 여, 그 차이를 생각하다
다시 태어난다면 남자는 여자가 될 수 있을까?
● 성염색체의 조합이 남녀를 결정한다 ● 성전환 복제인간
남자와 여자, 도대체 왜 다를까?
●남성이 되는 비밀은 Y염색체에 있다 ●단지 유전자만 남녀 차이를 낳는 것은 아니다 ●왜 성이 존재할까?
DNA는 선호하는 이성이 따로 있다
●자신의 DNA를 영원히 남기고 싶다 ●수컷과 암컷은 DNA의 전략이 다르다 ●인간도 DNA의 전략에 따라 행동한다?
SRY유전자가 남자와 여자를 결정한다
●SRY유전자 → 고환 → 안드로젠 ●안드로젠이 비정상적으로 활동하면?
남자와 여자는 뇌도 다를까?
●여자아
챕터별 주요 내용
1월 새해인사_ 유전자는 생명의 레시피
유전, 유전자 이야기다. 흔히들 게놈을 인체 ‘설계도’라고 말하지만, 게놈이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형화된 설계도라기보다는 요리하는 사람에 따라서 맛이 달라지는 ‘레시피’다. 그래서 게놈도 사람에 따라서 환경에 따라서 개성이 보장된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은 게놈에 대한 색다른 시각을 제공한다.
2월 밸런타인데이_ ‘인간게놈 해독’으로 알게 된 것들
1월에 등장한 유전자 이야기에서 좀 더 파고들어 ‘인간게놈 지도’ 완성에 따른 허와 실을 조목조목 짚어나간다. 특히 ‘인간게놈 지도’가 완성되기까지의 이야기, 인간게놈의 특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3월 입학식_ 남과 여, 그 차이를 생각하다
남녀의 차이를 생물학적 입장에서 풀어간다. ‘남자의 바람기는 DNA 탓?’이라는 칼럼 등 일반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부분도 눈에 띤다.
4월 중간고사_ 인간의 발생과 복제인간
최근 가장 민감하면서도 흥미진진한 내용의 하나인 ‘인간 복제’에 대해 다룬다. 특히 복제양 ‘돌리’ 얘기나, 복제인간 등과 관련해 방대한 지식을 전달한다.
5월 봄 소풍_ 마음을 만드는 뇌
인간의 뇌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뇌의 구조와 각 부위의 명칭, 좌뇌와 우뇌의 비교 등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마음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명쾌히 알려준다.
6월 장마_ 뇌 건강을 생각하다
뇌를 좀 더 깊이 파고들어 뇌의 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한다. 특히 수면이나 체내시계 등 뇌와 관련해 일반인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주제가 칼럼에 소개되어 있다.
7월 방학_ 질병과 건강
감기, 백신 요법, 암, 알레르기 등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질병에 대해 생물학적인 입장에서 두루두루 소개한다. 특히 ‘의사와 병원에 바라는 것들’이라는 칼럼은 현대 의료에 대한 저자의 따끔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8월 팥빙수_ 인간은 무엇을 먹고 살아왔을까?
인간이 현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