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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리더의 동기부여 대화법 : 당신은 그저 그런 관리자인가, 진정한 리더인가?
저자 김동기
출판사 호이테북스
출판일 2022-11-20
정가 14,000원
ISBN 9788993132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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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_ 004

1장. 동기부여 대화는 왜 필요한가?
Intro _ 015
1. 경영의 성패는 사람 마음에 있다 _ 018
2. 능동형 인재 양성의 전제 조건, ‘동기부여’ _ 023
3. 상황을 변화시켜야 창의성이 만들어진다 _ 027
4. 꼰대가 될 것인가, 리더가 될 것인가 _ 034
5. 소통을 원한다면 리더부터 변화하라 _ 039
6. ‘동기부여 질문법’으로 생각을 확장시키자 _ 044

2장. 방향이 명확해야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Intro _ 051
1. 경험을 토대로 방향을 제시하라 _ 054
2. 성과로 이끄는 강력한 힘, ‘동기부여’ _ 058
3. 리더는 동기부여의 ‘촉진자’이자 ‘촉매제’다 _ 064
4. 무의식적인 말이 잘못된 시그널을 준다 _ 068
5. 문제 해결은 ‘누가(who’ 보다 ‘어떻게(how’가 먼저다 _ 073
6. 열정을 되살리는 ‘가치’를 제안하라 _ 079

3장. 행복감이 동기부여를 만든다
Intro _ 087
1. 기다리고 믿는 만큼 성장 동력이 된다 _ 090
2. 직무 만족의 부재를 찾아서 해결하라 _ 096
3. 행복감은 자발적 동기부여로 이어진다 _ 102
4. 관심과 호기심에서 격려의 말은 시작된다 _ 109
5. 제대로 된 칭찬으로 시그널을 주어라 _ 114
6. 참된 나를 찾도록 힘을 실어주자 _ 121

4장. 하는 일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다
Intro _ 129
1. 주는 ‘메시지’는 명확해야 한다 _ 133
2. 선택 순간에 적절한 사례를 제시한다 _ 139
3. 일의 가치와 중요도를 수시로 강조한다 _ 146
4. 긍정적인 말로 회복탄력성을 키워준다 _ 154

5장. 동기부여를 부르는 마법사로 거듭나자
Intro _ 165
1. 신뢰는 동기부여를 쌓는 주춧돌이다 _ 168
2. 상대성을 고려해 맞춤형 방법을 선택하자 _ 173
3. 사람이 다르면, 언어도 달라야 한다 _ 178
4.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바
소통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라

그렇다면 조직 구성원들이 사람과 업무의 문제를 극복하고,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방법은 없을까? 다행히도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소통’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소통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직장생활에서 소통이 제일 어렵다고 말하는 직장인들이 많다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저자는 방송 일을 하다가 다양한 분야의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가지고 오랜 동안 공부하고 연구하고 책을 써왔다. 이 책은 그가 이전에 냈던 책과 방향을 달리해서 ‘기업 내 동기부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다뤘다. 특히 동기부여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함께 저자가 직접 경험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사례를 통해 어떻게 해야 조직 구성원들을 북돋아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는지 그 해법을 담았다.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은 회사에서 자주 만나 함께 업무를 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고, 그조차도 정보 전달과 지시와 보고 등 업무적 측면에 치중되다 보니 긴밀한 소통과 관계는 무미건조해졌다. 이 책은 조직 내에서 동맥경화처럼 꽉 막힌 소통의 단절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을 제시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은 세 가지 유형, 즉 방향 제시, 심리적 안전감 제공, 의미 전달로 나눠 설명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는 이를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 구사하거나 활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리더라면 현장에서 이 세 가지 유형의 대화 방법을 모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방법을 모두 능숙하게 할 수 있다면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리더의 능력은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비례한다!

최근 전 세계로 비즈니스 전쟁이 확대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소통 방식과 소통 속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특히 과거와는 달리 획일적인 상명하복 대신 수평적 소통을 통한 구성원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