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조선후기 영남 남인 연구
저자 편집부
출판사 경인문화사
출판일 2016-06-30
정가 40,000원
ISBN 9788949910802
수량
목차
머리말
제1편 영남 남인의 형성과 정치적 부침
제1장 영남 남인의 형성
제2장 정국의 추이와 정치적 부침
제2편 영남 남인의 정치사상과 개혁론
제1장 영남 남인의 정치사상
제2장 존재 이휘일?갈암 이현일 형제의 개혁론
제3장 목재 홍여하의 현실인식과 개혁론
제4장 훈?지수 정만양?규양 형제의 국정개혁론
제5장 한주 이진상의 국정개혁론
제3편 영남 남인의 현실인식과 대응
제1장 여헌 장현광의 정치사회적 활동과 위상
제2장 우복 정경세의 정치사회적 위상과 현실대응
제3장 자암 이민환의 시대와 그의 현실대응
제4장 대산 이상정의 처지와 현실대응
제5장 입재 정종로의 사회적 위상과 현실대응
제6장 계당 류주목과 민산 류도수의 현실인식과 대응
제7장 사미헌 장복추 문인집단의 규모와 활동
제4편 영남 남인의 삶과 생활
제1장 지산 조호익의 유배생활
제2장 무의공 박의장 가문 사람들의 삶의 궤적
제3장 경당 장흥효 가문의 제사 관행
제4장 수암 류진의 삶과 생활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영남은 조선조 행정구역상 경상도지역을 가리키는 별칭이었다. 곧 소백산맥의 조령과 죽령 등 큰 고개의 남쪽 지방이라는 의미였다. 남인은 조선 선조대에 사류들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동인이? 다시 남인과 북인으로 나누어졌을 때의 남인 붕당을 가리킨다. 이후 북인은 광해군대를 마지막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으며, 남인은 서인 나중에는 서인에서 분기한 노론과 소론에 대비되는 붕당으로 조선조 말까지 존속하였다.
이 책은 긴 세월을 재야 세력으로 존재한 남인의 모습을 다룬 것이다. 주로 정치사회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국정운영과 ...
영남은 조선조 행정구역상 경상도지역을 가리키는 별칭이었다. 곧 소백산맥의 조령과 죽령 등 큰 고개의 남쪽 지방이라는 의미였다. 남인은 조선 선조대에 사류들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동인이 다시 남인과 북인으로 나누어졌을 때의 남인 붕당을 가리킨다. 이후 북인은 광해군대를 마지막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으며, 남인은 서인 나중에는 서인에서 분기한 노론과 소론에 대비되는 붕당으로 조선조 말까지 존속하였다.
이 책은 긴 세월을 재야 세력으로 존재한 남인의 모습을 다룬 것이다. 주로 정치사회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국정운영과 관련된 참여나 개혁론의 제시, 현실에 대한 인식과 대응, 학자적인 소양에 기초한 교육활동 등에 유의하였다. 인물에 대한 지역적인 안배도 일정부분 고려하였다. 결국 정치적으로 失勢한 영남지역의 남인이 무엇을 지향하면서 어떻게 살았는가 라는 물음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정리한 것이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제 1편은 ‘영남 남인의 형성과 정치적 부침’이라 하여 정국의 추이 속에서 영남 남인이 형성되는 과정과 다른 붕당과의 갈등 속에서 정치적으로 부침하는 모습을 살폈다. 조선후기 정치사 속에서 영남 남인의 처지를 개략적으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제 2편은 ‘영남 남인의 정치사상과 개혁론’을 살폈는데, 영남 남인의 정치사상을 몇 개의 요목으로 나누어 드러내면서 특히 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