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 불교 공부는 마음 다스리는 공부 _ 4
Ⅰ. 불교의 핵심, 연기법(緣起法
1. 연기법은 마음 작용 간의 관계 _ 21
1 연기법의 핵심은 내연기(內緣起 _ 21
2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다’?에서 ‘이것’과 ‘저것’은? _ 25
2. 삼법인을 통한 연기법의 이해 _ 35
1 불법(佛法의 인증 기준, 삼법인(三法印 _ 35
2 제행무상(諸行無常, 행(行은 사물의 운동이 아니라 마음 작용 _ 37
3 제법무아(諸法無我, 법(法은 마음 작용으로 드러난 세상 _ 41
4 일체개고(一切皆苦, 모든 것은 고(苦다? _ 45
5 열반적정(涅槃寂靜, 열반은 죽음이 아니다 _ 49
3. 인도 사상과 비교를 통한 연기법의 이해 _ 53
1 전변설(轉變說과 적취설(積聚說 그리고 연기법 _ 53
2 전변설(轉變說과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_ 55
3 적취설(積聚說과 오온설(五蘊說 _ 60
Ⅱ. 연기로 펼쳐진 세상
1. 유위법(有爲法과 무위법(無爲法 _ 77
1 유위법(有爲法, 분별 작용으로 드러난 현상 _ 77
2 무위법(無爲法은 연기가 아니다 _ 81
2. 유루법(有漏法과 무루법(無漏法 _ 85
3. 삼과설(三科說 - 오온, 십이처, 십팔계 _ 89
1 연기된 세상에 대한 세 가지 교설 _ 89
2 십이처(十二處, 나에게 펼쳐진 세상의 근거 _ 93
3 십팔계(十八界, 세상의 근거 _ 105
4 오온, 십이처, 십팔계의 관계 _ 109
Ⅲ. 연기와 윤회의 동력, 번뇌와 업
1. 십이연기(十二緣起, 삶의 반복 마음의 윤회 _ 121
1 어리석음에 의한 반복된 집착 _ 121
2 애욕이 수행의 발목을 잡다 _ 124
2. 중생의 세계와 깨달음의 세계 _ 128
1 삼계 육도, 돌고 도는 중생의 세계 _ 128
2 정토(淨土, 깨달음의 세계 _ 131
3. 업, 결과를 초래하는 힘 _ 135
1 업은 돌고 도는 숙명이 아니다 . _ 135
2 사(思, 의지 작용, 업의 본질 _ 1
출판사 서평
연기법(緣起法, 왜 바로 알아야만 하는가?
불교는 2,600여 년의 오랜 역사만큼이나 다양하고 복잡한 교설이 있다. 모든 교설을 다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그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 가르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게 되면 모든 불교 사상을 꿰뚫어 통찰할 수 있게 된다. 무엇이 불교의 기본 가르침, 근본 가르침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것은 2,600년 전 부다가야의 보리수 아래에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얻은 깨달음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깨달음의 내용과 깨달음의 과정에 대해 여러 가지 학설이 있지만, 연기법이...
연기법(緣起法, 왜 바로 알아야만 하는가?
불교는 2,600여 년의 오랜 역사만큼이나 다양하고 복잡한 교설이 있다. 모든 교설을 다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그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 가르침을 올바르게 이해하게 되면 모든 불교 사상을 꿰뚫어 통찰할 수 있게 된다. 무엇이 불교의 기본 가르침, 근본 가르침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것은 2,600년 전 부다가야의 보리수 아래에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얻은 깨달음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깨달음의 내용과 깨달음의 과정에 대해 여러 가지 학설이 있지만, 연기법이 그 근본이 됨을 부인할 수 없다. 연기법을 바로 알지 못하면 불교의 다른 교설들도 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외도의 가르침과 무엇이 다른지 구분하기조차 어렵게 된다.
연기법은 마음 작용 간의 관계성을 밝힌 교설
연기법을 말할 때 기본적으로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므로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지므로 저것이 사라진다(此有故彼有 此生故彼生 此無故彼無 此滅故彼滅.”라는 구절을 언급한다. 이것은 연기법의 상호관계성을 말하는 구절이다. 이 상호관계성을 쉽게 설명하려고 흔히 드는 예가 있다. ‘아버지가 있으니 아들이 있고, 아들이 있으니 아버지가 있다’거나 ‘내가 있으니 네가 있고, 네가 있으니 내가 있다’고 한다. 이러한 예는 외부 세계의 사물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