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어떤 아이는 성공하고 어떤 아이는 실패할까?
모든 아기는 경이로운 “뇌”를 가지고 태어난다. 생후 3년까지 초당 700개에서 1000개의 뉴런이 새로 연결되는 폭발적인 성장을 해 언어, 정서, 운동 등 모든 기능을 주관하는 뇌 구조를 대부분 완성하는 마법을 부린다.(94쪽 모든 아기는 또 “언어 연산의 천재”다. 단어를 전혀 이해하거나 말하지 못하는 갓난아기 시절부터, 심지어 엄마 자궁 속에 있을 때부터 소리를 나누고 이어 붙여 단어를 만드는 작업을 시작한다.(108쪽 게다가 모든 아기는 수학의 기본인 “숫자 감각”까지 갖춘 채 태어난다. 겨우 생후 이틀 된 신생아가 소리의 음절 수와 도형의 개수를 연결하는 놀라운 능력을 선보인다.(131쪽
이처럼 아이들은 누구나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지니고 세상에 나온다. 그런데 어째서 어떤 아이는 두뇌 발달과 학업 성취도에서 앞서 나가고, 어떤 아이는 뒤처지는 걸까? 왜 어떤 아이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데 성공하고, 어떤 아이는 실패하는 걸까?
이러한 격차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은 과연 무엇일까? 이 답을 찾기 위해 소아 외과 전문의인 데이나 서스킨드 박사는 의학이라는 익숙한 세계를 벗어나 심리학, 교육학, 경제학, 언어학, 신경과학, 뇌과학, 생물학 등으로 연구를 확장하는 학문적 변신을 시도한다. 막연한 추측이나 근거 없는 주장이 아니라 엄밀한 “과학적” 증거를 토대로 두뇌와 학습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서다.
“달나라 여행”처럼 무모해 보이는 이 여정을 통해 서스킨드 박사는 다음과 같은 놀라운 과학적 발견에 도달한다. “아이의 두뇌는 3세까지 대부분 완성된다.” “아이는 똑똑하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말’ 덕분에 똑똑해진다.” 서스킨드 박사의 연구가 백악관까지 나서게 만드는 영향력을 발휘하고,(310~312쪽 이 책이 유아 두뇌 발달과 학습 능력 향상에서 새 장을 연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전 세계에 약 100만 부가 팔리고, 부모와 교육자, 정책 입안자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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