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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 글
Ⅰ. 좋은 지도자(leader와 함께
교사의 가슴에 설렘을 심어라
주인의식과 열정이 꽃피게 해야
누가 교사를 무기력하다고 하는가
부드러운 친밀함은 얼음장도 녹인다
교사를 행복하게 하는 은근함을 구사하라
감성을 무시하면 큰일 난다
교사의 행복, leader와 함께
관계성을 중시하라
진정(authenticity하면 통한다
뒤를 따라 배운다
진짜 통하게 하자
대강 대강하되 철저히 하라
조직변화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다
• 서로 성장하는 교육이 되게 하라
• 시대를 이끄는 교사가 되게 하라
• 교사의 정체성을 자극하라
Ⅱ. 학교혁신과 함께
혁신교육과 미래교육
학교혁신과 학교민주주의
학교혁신과 관계혁신
학교민주주의와 비전 만들기
학교혁신과 교사 전략
학교혁신과 생활교육
학교혁신, 관점 혁신
학교혁신, 교사는 변할 수 있다
학교혁신과 지식인다움
학교혁신과 지식인의 공동체성
혁신학교, 자율과 개입의 균형
혁신학교와 학부모 변화
학교혁신과 교무회의 의결기구화
교무회의 의결기구화의 대안
학교자치와 정책
학교자치의 도전 과제
학교자치, 협의 단위·방식의 문제
학교자치, 주체의 문제
학교자치, 역할·권한 범위의 문제
학교자치, 이 정도는 하자
Ⅲ. 코로나와 함께
혁신교육과 원격수업 능력
행정은 낮게, 교사는 높게
뉴노멀과 수업 혁신
원격교육 시대,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
코로나 불시착, 교육의 본질을 깨우다
바보야 문제는 관계 복원이야
중앙 정부가 알아야 할 학교가 원하는 것
학습 격차, 심리 방역, 교사가 좀 더 나서야 한다
Ⅳ. 문제의식과 함께
교육(지원청이 이러면 좋겠다
진보 교육감의 방향성
학교폭력에 교육 개입의 여지를 허(許하라
학급자치 활동,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이다
유·초·중등 교원의 선거직 출마 제한을 풀어라
상담과 수업, 도토리 키
책 속에서
공동체 유지·발전을 위해 관계 능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서로의 존재를 거부감 없이 호명하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나와 너의 공존이 통하고 존재와 가치의 상대성이 우리의 환경에 뿌리내려야 서로의 관계능력은 향상된다.
이를 가꿀 주체가 교사이므로 교사는 자기중심적이어서는 안 된다. 교사는 상호주의, 이타주의와 공동체성을 몸에 익혀서 진정성 있게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44쪽
학교의 leader는 교사들에게 꿈과 비전을 명료하게 하고 이를 수시로 강조하여 조직이 가는 방향과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아울러 권한 위임을 과감하게 하되 의사결정을 시스템화하고 ‘민주적 학교운영 규정’을 제정하며 leader의 결재량을 과감하게 줄이는 전결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 전결규정이 정비되면 이를 반복하여 정착시켜야 한다.
-61쪽
학교민주주의가 활성화된 학교에서 과잉화된 교사 자율성에 의해 일어나는 보고와 협의 부재의 경우도 건강하지 못한 민주주의 문화다. 이런 문화를 가진 학교가 제법 많다. 이런 학교에서 교장, 교감과의 협의, 보고
가 자주 생략된다. 물론 교사들이 수업하고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힘들고 바쁘니까 그런 경우가 실제로 용인되기도 한다.
하지만 내가 가진 문제의식은 상당수의 학교에서 교사들이 보고, 협의의 생략을 민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81쪽
학교혁신에 대한 정답은 없으나 혁신의 주체인 교사들이 그들의 내재적 동기와 주체성을 회복할 때 가능하다는 얘기는 귀담아들어야 한다. 특히 진보교육감들은 그래야 한다. 교사들을 피동적인 존재로 보는 도구주의적, 실증주의적 관점에 매몰되어 있는 보수주의자들과 같아서 되겠는가.
-109쪽
음악과 운동 공간을 충분하게 제공하도록 하자.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대중적인 음악도 좋다. 청소년들이 몸을 활기차게 움직이게 하는 운동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몸을 움직이는 것은 뇌의 ‘동기체계’를 촉진하여 정
신 집중을 할 수 있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