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 ⅲ
서문 · ⅵ
PART 01 평화통일세대를 위한 준비 1
CHAPTER 01
평화통일세대의 개념 3
CHAPTER 02
청소년 시민, 미래 통일시대를 어떻게 준비할까 17
CHAPTER 03
평화통일세대의 가치: 포용성과 상호이해 35
PART 02 실감미디어의 이해와 통일교육 49
CHAPTER 04
매체의 역사 51
CHAPTER 05
실감미디어의 세계 67
CHAPTER 06
실감미디어와 교육활용 85
CHAPTER 07
통일교육과 실감미디어 적용 105
결론 MZ세대를 위한 통일교육 방법 121
참고문헌 · 129
찾아보기 · 133
서문
21세기 초 한반도에서는 이중변혁 상황이 도래할 수 있음을 경험하였다
알파고와 다보스포럼을 신호탄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라는 인류사적 변화와 함께 평화·통일시대에 대한 상상을 논하는 민족적 변화가 전망된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변혁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당연한 질문을 사람들에게 던져주었다. 이는 특히 다음 세대를 살아갈 미래세대에게 직접적인 질문이 되고 있는데, 이들의 삶에 있어서 다양한 불확실성이 출연할 것임이 명백해졌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 초기에 변혁의 진폭은 예상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개념 정의와 향후 발전 산업, 개인에 대한 교육, 직업세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물음표를 던지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는 2020년 현재에도 비슷하나 많은 부분에서 초기보다는 가시성을 보여주고 있다.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계의 통합, 반복적이고 비창조적 직업의 감소,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 가치의 중요성 대두가 주요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평화·통일 시대는 남북한의 관계와 그를 둘러싼 주변국과의 관계에 따라 만들어져왔다. 1953년에 한국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이 맺어진 이후 남북의 관계는 지루하지만 조금씩 해빙되어오고 있다. 단기적 관점에서 1~2년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이를 인지할 때 극단적 대립에서 평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완전한 분열에서 교류와 ‘하나됨’이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나아온 것이다. 이를 생각할 때 평화·통일 시대의 정확한 모습과 시기를 규정하는 것은 어려우나 양자가 상호 균형을 유지하는 가운데 교류와 활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중변혁 상황에 대한 예측은 자연스레 통일이라는 문제와 4차 산업혁명의 결합이라는 문제로 묶인다. 미래세대에 등장할 큰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이며, 이 둘을 어떻게 결합하여 소화시킬 것인가라는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통일교육 분야가 주목받는다. 평화·통일시대에 대한 대비와 전망, 교육 활동이 진행될 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