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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학 학기 한글역주
저자 김용옥
출판사 통나무
출판일 2009-12-05
정가 26,000원
ISBN 9788982644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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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학』의 바른 모습을 캐다(原大學之正
제1장 한유(韓愈의 『대학』 발견
제2장 이고(李翶의 『대학』 해석
제3장 사마광의 「치지재격물론致知在格物論」 역주
제4장 정현(鄭玄에서 주희까지 격물 해석의 변천
제5장 주희의 격물론(格物論과 치지론(致知論
제6장 정주(程朱의 경· 전(經傳체제 날조
제7장 왕양명(王陽明의 고본대학론
제8장 왕양명 「대학고본서大學古本序」 역주
제9장 왕양명 「대학문大學問」 역주
제10장 타케우찌(武內義雄의 『대학』성립시기론
제11장 『대학』과 순자학파
제12장 『대학』과 『여씨춘추』
제13장 『대학』과 『맹자』
제14장 『대학』의 핵, 수신(修身
1. 『존사尊師』
第一章 十聖六賢尊師
第二章 是謂善學
第三章 由學爲天下名士
第四章 辨說論道
第五章 謹養之道
第六章 成身爲天下正
第七章 天子入太學
2. 『학기學記』
第一章 總論: 化民成俗
第二章 敎學相長
第三章 小成大成
第四章 敎之大倫
第五章 大學之敎
第六章 歎敎之不刑
第七章 大學之法: 豫丶時丶孫丶摩
第八章 敎之所由廢
第九章 善喩: 和丶易丶思
第十章 學者四失
第十一章 善歌善敎
第十二章 師無北面
第十三章 進學之道: 善問善答
第十四章 人師必聽人語
第十五章 務本: 大道不器
3. 『대학大學』
第一章 總綱
第二章 本末終始
第三章 明明德於天下與知本
第四章 誠意與愼獨
第五章 切差道學 琢磨自修
第六章 天命日新
第七章 知其所止
第八章 使無訟是知本
第九章 修身在正其心
第十章 齊其家在修其身
第十一章 治國必先齊其家
第十二章 反其所好 民不從
第十三章 宜其家人 可敎國人
第十四章 平天下在治其國: 絜矩之道
第十五章 得衆得國 德本財末
第十六章 君子有大道
第十七章 生財有大道
4. 『대학율곡선생언해』 해제와 본문
출판사 서평
『대학』이라는 책은, 신유학(Neo-Confucianism의 에포크를 만든 남송(南宋의 사상가 주희(朱熹, 1130~1200도 4서 중에서 가장 먼저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했을 뿐 아니라, 그가 죽기 사흘 전까지도 『대학장구』의 원고를 계속 교정하고 있었다는 사실로 미루어볼 때 신유학운동의 중핵으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러니까 수· 당대의 불교를 딛고 나온 근세유학이라는 새로운 운동이 거의 『대학』 일서를 중심으로 전개된 문명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의 초윤리에 대항한 『대학』중심의 새로운 윤리강령은 거...
『대학』이라는 책은, 신유학(Neo-Confucianism의 에포크를 만든 남송(南宋의 사상가 주희(朱熹, 1130~1200도 4서 중에서 가장 먼저 읽어야 할 책으로 추천했을 뿐 아니라, 그가 죽기 사흘 전까지도 『대학장구』의 원고를 계속 교정하고 있었다는 사실로 미루어볼 때 신유학운동의 중핵으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러니까 수· 당대의 불교를 딛고 나온 근세유학이라는 새로운 운동이 거의 『대학』 일서를 중심으로 전개된 문명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의 초윤리에 대항한 『대학』중심의 새로운 윤리강령은 거의 동아시아역사를 800년간 지배해왔다. 조선 팔도 한 구석의 삼척동자라도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대학』의 구절을 모르는 자는 없었다.
그런데 주희가 『사서집주四書集注』를 만든 12세기 이전에는 『대학』은 일반인들에게 전혀 알려진 책이 아니었다. 그것은 『중용』과 함께 『예기』라는 거대경전의 49편 속에 포함되어 있는 2편일 뿐이었다. 주희가 그 2편을 『예기』로부터 독립시켜 『논어』 『맹자』와 함께 묶어 “4서”라는 새로운 개념의 책을 만들었다는 전후사정은 철학사에서 흔히 논의되는 이야기다. 그러나 주희가 『예기』로부터 『대학』을 독립시킬 때 그냥 빼낸 것이 아니라 『대학』이라는 텍스트에 엄청난 변형을 가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왜냐하면 조선왕조를 통하여 『대학』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