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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1부_ 사건·사례를 통해 살펴본 우리 사회의 교사 불신 현상과 그 대안
1. 강남 초등학교 인질극 사건으로 살펴본 학생 안전사고의 책임
2. 대구 휴게소 사건으로 살펴본 학교 현장체험학습
3. 초등학교 3시 하교 정책이 불러올 새로운 교육 환경
4. 박용진 3법으로 살펴본 영·유아 교육의 공공성
5. 「구지가」 성희롱 논란 사건으로 본 학교 내 성인권
6. 엘리트 체육 중심 문화가 만들어 낸 학교 운동부 문제
7. S여고 사건으로 살펴본 학생부종합전형과 교사 불신 현상
8. ‘쌤’ 호칭 논란이 불러온 교직 사회 내 호칭 문제
9. 41조 연수를 통해 본 교사의 방학 특혜 논란
10. 스스로 설 자리를 좁히는 교사의 권리 포기와 책임 회피
11. 교사 공용폰 논란으로 본 감정 노동자의 말 못 할 슬픔
12.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언론과 학부모의 인식
2부_ 교사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미래 교육정책
1. 임용고사의 개혁을 통한 교원 양성과 임용의 일원화
2. 교육 자치를 통한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연계
3. 시·도 교육청의 교육 혁신 움직임 그리고 혁신학교
4.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과 교무기획 전담교사제의 필요성
5.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과정 자치
에필로그
‘교사를 어떻게 믿지?’ ‘공교육은 부실해!’
한국의 교육 현실을 꿰뚫는 문제적 코드, 교사 불신!
대한민국의 교사들은 ‘교사 불신’의 시대를 살고 있다. 스쿨 미투, S여고 시험지 유출 사건, 학생부 기록 조작 사건 등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사건 앞에 많은 사람들이 ‘공교육은 부실하다.’, ‘교사는 믿을 수 없다.’고 말하며 공교육의 상징인 교사를 무능력하고 나태한 데다 범죄까지 저지르는 집단으로 매도하기에 이르렀다. 교사 한 명의 신뢰가 깨지면서 한 학교의 신뢰가 무너지고, 교직 사회 전체를 불신하게 만드는 도화선이 된 것이다. 얼마 전 이슈가 되었던 드라마 [스카이 캐슬]이 상징하듯, 대한민국에서 교육은 신분 상승을 위한 경쟁의 수단이며, 모든 것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전 국민의 최대 관심사이기에 학교가 독립적이고 자생적으로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사회의 교사 불신 현상은 교사의 입지를 점점 좁혀 놓고 있다.
과연 교사가 문제일까? 사회 전반의 제도나 시스템은 문제가 없을까? 혹 교사 또한 제도의 희생양은 아닐까? 교사이자 교육정책 연구자로서 오랫동안 이 문제를 들여다보고 고민해 온 저자는 현재의 제도, 상황, 교직 문화, 관행, 오해와 불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교사 불신을 초래하는 사회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그 이면의 내용을 밝혀 우리 교육과 교사에 대한 이러저러한 편견을 바로잡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의 시선에서 균형감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교원의 성장을 통해 교직 사회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미래교육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불신 없는 미래교육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학교 자치와 교권 회복을 위한 근본적인 성찰과 대안
저자는 불신 없는 미래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계 내부로부터의 자성의 목소리가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들이 주체성을 가지고 객관적인 시선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