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메타버스가 뭐야?
01 메타버스의 유래
02 메타버스의 유형
03 탑승! 메타버스
04 학교와 메타버스
CHAPTER 2 교과 수업을 담는 메타버스 속 교실
01 수업 in 메타버스
02 교과 융합 프로젝트
CHAPTER 3 학생 자율과 자치가 숨쉬는 스쿨 메타버스
01 자율 활동
02 동아리 활동
03 봉사 활동
04 진로 활동
CHAPTER 4 연구와 소통을 이어가는 메타버스 속 교사
01 메타버스에 나타난 교사들
02 수학교과연구회
CHAPTER 5 메타버스 진로와 직업 탐구
01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기술
02 메타버스 개발자가 되려면?
03 메타버스가 만든 새로운 직업
CHAPTER 6 학교: 어디에도 없고, 어딜 가나 있는
01 학교: 어디에도 없고, 어딜 가나 있는
02 머지않은 미래
추천사
코로나 19에 따른 비대면 교육 활성화로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 책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의 장단점과 함께 실제 교사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수업을 할 수 있는지 안내하는 기본서라고 할 수 있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세계관을 통해 교실수업을 확장하여 미래교육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고민하는 선생님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최원기 (경상북도교육청 정보컴퓨터교사연구회 경북동부 회장, 문화중학교 교사
1999년 메트릭스라는 영화에서 가상세계를 처음 접했을 때, 가상세계 이야기는 너무나 신선했다. 이제는 그 세계가 우리 눈앞에 실체를 드러내고 있지만, 아직도 낯설고 아득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가상세계의 실루엣과 변화의 흐름을 읽고, 고민하는 멋진 선생님들이 메타버스라고 명명되는 가상세계를 탐험하고, 그 견문록의 방향을 학교로 이어가는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 있다. 2022년 우리 교육현장에서 학생들과 소통하는 열정적인 선생님 여섯 분을 소개한다.
- 손대원 (전국수학문화연구회 회장, 진주외국어고등학교 수석교사
디지털화 된 지구로서의 메타버스 공간, 우리는 누구나 두 개의 공간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미 기업과 사회에서는 메타버스를 이용한 비즈니스가 발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늘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 안은 이미 메타버스 공간이 되었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 방해될 것이라고 염려하고, 게임이라고 치부해 버리는 등 메타버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일부 존재한다. 이러한 시각에 도전하며 수업과 창체 활동, 학교 축제 등 다양한 모습으로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선생님들이 있다. 그들이 만든 이 책은 정말 풍성한 활용 사례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수업과 학교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서 그 시작을 함께하길 바란다.
-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