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감사의 말
서론
고대와 그 이후
제1부 우향우
1. 맥주저장고 피하기: 왼쪽-오른쪽의 관습들
2. 문장 이미지
3. 만만한 상대
4. 해와 달
르네상스시대부터 계몽주의시대까지
제2부 왼쪽과 오른쪽의 경쟁
5. 어두워진 눈
제3부 왼쪽과 오른쪽의 균형
6. 헤라클레스의 선택
7. 두 개의 눈
8. 렘브란트의 눈
제4부 좌향좌
9. 그리스도의 죽음 1: 가로지르기
10. 그리스도의 죽음 2: 그리스도는 십자가 위에서도 태만하지 않았다
11. 기사도적인 사랑
12. 섬세한 아름다움
13. 레오나르도와 사랑의 눈길
14. 사랑의 포로들
15. 러브로크스
16. 명예직 왼손잡이들
모더니티
제5부 왼쪽과 오른쪽의 재평가
17. ‘영원히 오류를 범하도록’
18. 피카소와 수상술
19. 피카소와 악마주의
20. 현대의 원시주의
코다
21. 여왕 폐하 만세
옮긴이의 말
후주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서양미술에서의 왼쪽과 오른쪽에 대한 제임스 홀의 해석은
그동안 잊혔던 왼쪽과 오른쪽과 관련된 코드와 의미를 되살려낸다.
대칭과 비대칭은 일찍이 없었던 방식으로
다시 한 번 미술사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크리스 맥매너스, 런던 칼리지 대학 심리학과 교수
미켈란젤로의 예수는 왜 악마의 방향을 보았을까?
‘왼쪽 혁명’으로 푸는 명작의 수수께끼
미켈란젤로의 는 놀라웠다. 전통적으로 대부분 오른쪽을 향하는 그림 속 예수와는 반대로, 미켈란젤로의 예수는 왼쪽을 바라보고 있지 않은가. 왼쪽은 불길하고 악하다는 ...
“서양미술에서의 왼쪽과 오른쪽에 대한 제임스 홀의 해석은
그동안 잊혔던 왼쪽과 오른쪽과 관련된 코드와 의미를 되살려낸다.
대칭과 비대칭은 일찍이 없었던 방식으로
다시 한 번 미술사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크리스 맥매너스, 런던 칼리지 대학 심리학과 교수
미켈란젤로의 예수는 왜 악마의 방향을 보았을까?
‘왼쪽 혁명’으로 푸는 명작의 수수께끼
미켈란젤로의 는 놀라웠다. 전통적으로 대부분 오른쪽을 향하는 그림 속 예수와는 반대로, 미켈란젤로의 예수는 왼쪽을 바라보고 있지 않은가. 왼쪽은 불길하고 악하다는 인식이 강했던 시대에, 그것은 도발이었다. 하지만 어떤 비평가도 이를 언급하지 않았다. 지은이 제임스 홀은 왼쪽과 오른쪽의 상징을 파고들었다.
서양에서 ‘오른쪽=선, 왼쪽=악’이라는 개념은 지극히 당연해서 굳이 더 생각해보고 말고 할 필요조차 없는 것처럼 여겨져왔다. 그러나 홀은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다. ‘불길하고 사악한’ 왼쪽이 중세의 신비주의자들과 르네상스시대 문화 엘리트들에 의해 인간애, 여성, 시간의 경과 등의 상징으로 재평가되면서 명예를 회복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홀은 왼쪽과 오른쪽의 상징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세밀히 분석하고 그 상징이 서양 사회와 문화에 어떻게 스며들어 어떤 결과를 만들어냈는지를 살핀다. 그리고 왼쪽과 오른쪽의 풍부하고도 미묘한 의미를 찾아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