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퍼실리테이터의 비판적 성찰과 자기개발 (양장
저자 이연주
출판사 역락
출판일 2022-11-22
정가 17,000원
ISBN 9791167424105
수량
머리말

퍼실리테이터에게 성찰은 왜 필요한가?

1부 퍼실리테이터와 성찰

1. 퍼실리테이터
2. 퍼실리테이터의 교육과 성찰 수준
3. 성찰학습
4. 비판이론과 비판적 성찰
5. 성찰학습의 수준
6. 성찰학습의 적용사례
퍼실리테이터 역량의 측정

2부 일터에서의 비판적 성찰

1. HRD 분야의 비판적 성찰
2. 경영분야의 비판적 성찰
3. 비판적 성찰 업무 행동
4. 비판적 성찰 업무 행동의 요소
성찰학습의 측정

3부 긍정심리자본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 긍정심리자본 어포던스
3. 긍정심리자본의 요소
4. 상호작용
긍정심리자본의 측정

4부 퍼실리테이터와 전환학습

1. 퍼실리테이터와 전환학습
2. 전환학습의 개념과 배경
3. 전환학습과 성인 학습의 관계
4. 퍼실리테이터와 전환학습의 관계
전환학습의 측정

5부 퍼실리테이터의 성찰과 자기 개발

1. 퍼실리테이터의 자기 성찰
2. 성찰의 이론적 시사점
3. 개발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

마무리: 성찰하며 발전하는 퍼실리테이터

참고자료
불확실성과 통제 불능을 특징으로 하는 위험사회를 살아가는 개인과 조직의 리더들은 기존의 지식과 경험, 문제해결 방식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새로운 출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현대 사회의 주역인 전문가들은 진리가 없는 반복적 행동과 기술적 합리성의 울타리에 갇혀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실천적 지식에서 ‘행위 중 성찰’로, 기술적 합리성에서 비판적 성찰에 기반한 성찰적 실천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존의 사고방식과 지식을 뛰어넘어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 요청된다. 그것이 다름 아닌 비판적 성찰이다.

위험사회와 함께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 프레임 전쟁에서 개인과 조직은 매스미디어와 지배 권력에 의해 일방적으로 설정된 프레임에 따라 판단의 길을 잃기 쉽다. 프레임 전쟁시대에 개인과 조직의 리더인 퍼실리테이터에게는 프레임을 분석 및 해체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비판적 성찰이 더욱 요구된다. 심원하고 극적이며 광범위한 사회적 프레임의 변화를 학문적 수준에서는 ‘패러다임 변화’라고 하고, 개인적 프레임의 변화를 ‘전환학습’이라고 한다. 전환학습은 곧 성찰 학습이 된다. 비판적 성찰은 전환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비판적 성찰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때 고려되어야 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공동체와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영향력을 갖는 해방적 실천이론까지 연결된다. 비판적 성찰은 개인의 삶에서부터 사회공동체의 발전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인교육과 고등교육의 주요한 목적으로써 중시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레이건 행정부 시절 〈위기에 처한 국가(1983〉라는 교육개혁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뉴욕타임즈와 교육계 저널들이 앞 다투어 시민들의 비판적 성찰 능력이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국가적 우선순위를 두어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국내에서도 비판적 성찰을 강조한다. 다만 비판적 성찰보다는 비판적 사고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