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설명서
01 (몇몇을 제외한 모두가 뮤지션이다!
02 자연의 음악
03 인생 사운드트랙
04 음악 사전
05 어떤 악기가 내게 맞을까?
06 반복의 기술
07 노래를 부르면 건강해진다
08 파지올리는 스파게티 이름이 아니다
09 음대 입시
10 완벽은 없다
11 유리하모니카
12 청중을 향한 머나먼 길
13 사냥과 채집
14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바이올린
15 이어폰이 청력을 해칠까?
16 발성 연습
17 음역 ─ 당신은 뭐예요?
18 결혼식에 부적합한 음악
19 속성 기타 강습
20 무대 공포증
(……
61 팝 공식─ 마법의 네 코드
62 C-갈퀴손 연주법─ 2분 안에 피아노 배우기
63 멜로디
64 멜로디의 종말
65 테레민─ 유령 소리
66 1만 시간의 법칙
67 음악으로 먹고살 수 있을까?
68 음악산업─ 재정
69 로드리게스─ 뒤늦은 명성
70 내 얘기를 잠깐 하자면
수수께끼 정답
감사
음역대로 뽑은 세계 최고의 가수?
팝뮤직의 대표 히트곡을 만든 마법의 코드는?
몇 가지 이야기를 살펴보자. 누가 최고의 가수인지 이야기할 때 음역대는 중요한 잣대다. 누가 더 높게 혹은 더 낮게 음을 낼 수 있는지 저마다의 기준으로 이야기하곤 한다. 어떤 사람이 음역 폭을 근거로 가수의 가창력을 분석한 다음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프를 그렸다. 그 결과, 록밴드 건스 앤 로지스의 액슬 로즈가 1위, 머라이어 캐리와 프린스가 그 뒤를 바짝 따랐다. 액슬 로즈는 F1(첫 번째 옥타브 F에서 B6(여섯 번째 옥타브 B까지 음을 낼 수 있었고, 머라이어 캐리는 F2(두 번째 옥타브 F에서 G7(일곱 번째 옥타브 G까지 낼 수 있다.
악기와 관련된 이야기도 재밌다. 1761년 피뢰침의 발명가, 벤저민 프랭클린이 유리그릇을 겹쳐서 만든 악기, 유리하모니카를 발명했다. 이 악기는 최대 2옥타브의 음을 낼 수 있었고, 베토벤도 이 악기를 연주했다. 그리고 이 악기는 베토벤의 사망 원인으로도 지목된다. 베토벤의 머리카락을 분석한 결과 납중독임이 밝혀졌는데, 바로 이 악기의 유리그릇이 납으로 만든 것이었다.
스트라디바리 바이올린은 왜 특별할까? 어떤 사람들은 그 이유를 목재에서 찾는다. 스트라디바리 생애 이전에 공교롭게도 화산이 폭발했고 크레모나 지역의 기온이 떨어져 나무가 더 느리게 자랐다. 이 나무가 솜씨 좋은 스트라디바리를 만나 멋진 소리를 내는 것일 수도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200년 동안 유지된 이 바이올린의 창자현 때문이라고 말한다. 과거의 바이올린 제작자는 동물 창자의 일부를 길게 꼬아 현을 만들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 알루미늄, 은, 크롬철 같은 다양한 재료의 합성현을 쓴다. 하지만 아직 스트라디바리의 바이올린이 그토록 놀라운 소리를 내는 이유는 아무도 모른다.
좀 더 전문적인 내용으로 들어가 보자. 유명한 팝 뮤직 같은 히트곡을 쓰고 싶다면 4가지 코드를 기억하면 된다. 영어로는 ‘Four Cord Trick’이라고 하는데, I, VI,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