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ART Ⅰ. 수업의 최종 목표와 발문
1. 수업의 최종 목표
2. 사고력과 발문
PART Ⅱ. 현행 발문의 문제점
1. 직접적 직선적으로 본질을 묻고 있어 발문이 지나치게 어렵다
2. 교사의 머릿속에 있는 답과 일치하지 않는 응답은 모두 버려 버린다
가. 현행 응답 처우의 문제점
나. 현행의 응답 처우 방법에 의하여 입는 심리적 상처
다. 발문에 대한 응답 내용은 무엇이어야 할까?
3. 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소의 지식·정보·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
4. 물음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
5. 발문에 대한 각자 나름의 생각을 마련하지 않는다
6. 어린이 각자 간의 문제해결력의 차이를 불고(不顧하고, 하나의 발문을 전원에게 던진다
PART Ⅲ. 발문의 의의
1. 질문과 발문
2. 발문의 수업론적 무게
3. 발문의 무게에 대한 가르침
4. 발문의 정의
가. 발문에 대한 잘못된 인식
나. 발문의 정의
PART Ⅳ. 발문의 법칙
1. 직접적·직선적으로 묻지 아니하고 간접적·우회적으로 묻는다
2. 발문 안에 문제해결에 필요 최소한의 지식·정보·자료 등의 단서가 들어 있어야 한다
3. 난도에 고저의 차가 있는 복수의 발문을 마련하여, 고난도부터 차례로 제시하며 각자에게 최적한 난도의 물음을 선택하여 도전케 한다
4. 지적 기로에 세움으로써 헷갈려 망설이도록 묻는다
5. 사고하는 방법을 곁들여 주고, 그것을 활용하여 사고하도록 한다
6. 한 점으로 한정하여 묻는다
7. 결론이나 의견을 부정하는 물음을 던져 심진을 일으킨다
8. 하나의 큰 발문 아래에 복수의 작은 발문을 마련한다
9. 추상적으로 묻지 아니하고 구체적으로 묻는다
10. 매체로 하여금 묻게 한다
11. 발문이 던져지면 전원이 자기 나름의 생각을 마련하여 기록하도록 한다
12. 발문을 던진 후 사고함에 필요 최소한의 시간을 마련
수업을 직접 하는 교사는 물론 수업을 참관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수업은 교사가 어린이들에게 던지는 물음, 곧 발문으로 시작하여 발문으로 끝나는 일이라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이렇게 부단히 발문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사고하게 함으로써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수업의 최종 목표는 사고력을 기르는 일이며, 사고력은 각자의 내부에서 물음이 치솟아 올라왔을 때 사고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길러지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린이 각자의 내부로부터 물음이 치솟아 올라와야 하는바, 그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사가 부단히 던지는 물음이 곧 발문이다.
여기에는 큰 어려움이 하나 있는바, 어린이들은 발문을 던지기만 하면 사고하여 주는 호락호락한 존재들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일로써 발문이란 결코 아무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이 어려운 발문의 방법·기술을 알기 쉽도록 해설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직면하고 있는 금일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책으로 평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