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여는 글
Part 1 학급경영의 열쇠, 황금의 2주일 준비하기
제1장 좋은 교사의 두 가지 키워드 : ‘관계’와 ‘참여’
제2장 자신의 교육관 정립하기
Part 2 황금의 2주일을 잡아라!
제3장 학기 초, 황금?의 2주일 프로젝트
제4장 소중한 아이들과의 특별한 첫 만남을 위하여
제5장 학급의 ‘공동목표’ 세우기
제6장 학급규칙,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제7장 좋은 관계를 위해 감정을 읽고 공감하기
제8장 우리들의 소중한 약속 ─ 배움덕목 활용하기
제9장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 활용하기
제10장 관계를 개선하는 4가지 핵심습관
제11장 아이들과 3가지 소통의 창구 마련하기
제12장 갈등 상황! STC버튼을 눌러라
제13장 마음을 표현하는 아이스크림 어생기바!
제14장 교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학급평화회의
제15장 따돌림을 예방하는 평화 교육, 올베우스 4대 규칙!
제16장 최고의 집중방법! 침묵신호 제대로 활용하기
제17장 존중의 질문으로 좋은 성품 기르기
제18장 ‘사회적 기술’을 기르는 교실 놀이
Part 3 더 나은 학급경영의 미래를 위하여
제19장 실패를 통해 배워나가는 학급생활 만들기
제20장 끊임없이 ‘성장’을 경험하는 교사되기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누구보다도 잘해보려고 노력하지만
어쩔 수 없이 힘든 선생님들을 위하여
어떤 것이든 시작부터 성취할 수는 없습니다. 선생님들의 멘토로 불리는 허승환 선생님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아니, 되려 성취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문제적’ 선생님이었다는 게 사실입니다. 하루도 빠지는 날 없이 아이들과 싸우고 윽박지르고 결국 교사이길 포기하는, 그야말로 ‘실패한 교사’의 전형적인 모습이 허승환 선생님이 교직을 처음 맡았을 때의 모습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초임 교사로서의 열정으로 누구보다도 잘해보려고 했지만 결국 실패에 도달하면서 얻은 ...
누구보다도 잘해보려고 노력하지만
어쩔 수 없이 힘든 선생님들을 위하여
어떤 것이든 시작부터 성취할 수는 없습니다. 선생님들의 멘토로 불리는 허승환 선생님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아니, 되려 성취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문제적’ 선생님이었다는 게 사실입니다. 하루도 빠지는 날 없이 아이들과 싸우고 윽박지르고 결국 교사이길 포기하는, 그야말로 ‘실패한 교사’의 전형적인 모습이 허승환 선생님이 교직을 처음 맡았을 때의 모습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초임 교사로서의 열정으로 누구보다도 잘해보려고 했지만 결국 실패에 도달하면서 얻은 고통과 자책 속에서 허승환 선생님은 스스로에게 되물었다고 합니다.
“왜 저는 진흙탕에 던져지듯 교실에 던져졌었던 걸까요?”
-본문 중에서
시행착오 끝에 얻은 학급경영의 방법론
모든 교사들을 돕는 손길이 되길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 현실 속에서 자신의 실패를 인정한 허승환 선생님은 모든 걸 다시 시작하기로 합니다. 수업기술을 익히고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을 새로 배우고 훈육과 칭찬의 경계를 재설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배우고 익힌 것들을 교실 현장에서 실제로 운용하면서 무수한 시행착오와 좌절, 그리고 기쁨을 접하게 됐습니다. 그 모든 것을 치르는 긴 시간은 헛되지 않았습니다. 도입하고 실패하고 기록하고 개선하는 과정 속에서 허승환 선생님은 더 노련한 교사, 그리고 교사로서의 보람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