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드는 하루 한 줄 인문학
1부. 진리의 힘 : 공부의 가치를 믿고 따르는 아이
하루 한 줄 인문학 활용법 1 : 아이에게 공부의 이유를 알려주는 방법
아이가 책을 읽지 않아서 고민인 부모들에게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강요만 하지 말고, 함께 실천하라
- 부모의 교육 포인트 : 사랑, 인정, 도덕성을 늘 기억하라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닌, 응용하는 공부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즐겁게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 부모의 교육 포인트 : 과거의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들기
모든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한다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아이에게 완벽한 것을 바라지 마라
- 부모의 교육 포인트 : 고통을 주는 교육은 공부 효과를 떨어뜨린다
혼자서 배우는 아이로 만드는 네 가지 방법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이름을 붙이지 말고 그저 보게 하라
- 부모의 교육 포인트 : 아이가 조용히 머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아이에게 강요한 것을 부모도 지키고 있는가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아이 스스로 삶의 목적을 세우게 하자
- 부모의 교육 포인트 : 최고의 해답을 찾는 아이의 생각법
내 아이는 지금 제대로 배우고 있는가?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아이의 공부를 위한 부모의 기도
- 부모의 교육 포인트 : 사랑해야 가르칠 수 있다
배움을 습관으로 실천하게 하는 법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아이의 첫 발견을 칭찬하라
- 부모의 교육 포인트 : 공부의 범위를 한정하지 마라
2부. 철학 : 스스로 원칙을 세우고 공부하는 아이의 비밀
하루 한 줄 인문학 활용법 2 : 공부 환경을 갖춘 가정의 여섯 가지 특징
분노를 제어할 줄 아는 아이는 철학을 가질 수 있다
- 아이의 동기부여 문장 필사 : 아이가 원하는 감정을 스스로 선택하는 방법
- 부모의 교육 포인트
“엄마, 공부를 왜 해야 돼?”
아이에게 공부의 이유를 알려주고
올바른 공부 습관을 잡아주는
100개의 자기주도 학습 동기부여 문장
Q. "아이가 공부를 왜 해야 하냐고 자꾸 물어요. 이럴 때 뭐라고 대답하세요?"
부모들이 육아와 교육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있는 커뮤니티 ‘맘 카페’를 들여다보면, 아이에게 공부의 이유를 뭐라고 설명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부모들이 의외로 많다.
A1. “그냥 좋은 대학 가야 무시 안 당한다고 말해요. 더 좋은 대답은 없을까요?”
A2. “아이가 공부의 의미를 깨닫고, 알아서 공부하면 참 좋겠어요.”
수많은 게시물들을 살펴보면 부모들이 아이에게 확실한 학습 동기를 심어주지 못하는 것에 대해 애를 태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공부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공부에 재미를 붙이도록 만들 수 있을까?
김종원 저자는 그 해답으로 ‘하루 한 줄 인문학’을 제시한다. 저자가 직접 쓴 100여 개의 ‘공부 동기부여 문장’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소리 내어 읽고, 필사하고, 이야기하는 교육법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동안 남다른 집중력, 창의력, 사고력으로 세상을 발전시켜온 지성인들의 공부법과 자녀교육법을 연구해왔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전하는 공부 철학을 ‘한 줄의 동기부여 문장’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각각의 문장들을 통해 아이는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올바르고 효과적인 공부법은 무엇인지, 어떤 꿈과 장래희망을 가져야 할지 자신의 공부 태도와 진로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된다. 동시에 부모는 그동안의 교육법이 너무 강압적이진 않았는지 되돌아보고, 더욱 성숙한 자녀교육 지혜를 배울 수 있다.
“공부의 결과만 멋진 게 아니라
깨달음을 위한 과정이 더 중요하단다.
인생의 멋진 가치는 도착지가 아닌, 가는 길에 있다.”
배움의 과정을 즐기고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든다!
읽고, 쓰고, 말하는 ‘하루 한 줄 인문학 수업’
김종원 저자의 ‘하루 한 줄 인문학 수업’